팟캐스트로 몰리는 유튜버… 팟빵 등록 팟튜버 300개 돌파

2019-11-28 08:44

팟빵 오리지널ES 발대식 현장 모습.[사진= 팟빵]

유튜버라 불리는 동영상 전문 크리에이터들이 신규 구독자 및 수익 창출을 위해 팟캐스트 시장에 몰리고 있다.

오디오 콘텐츠 포털 팟빵은 최근 한달간 등록된 팟튜버 채널이 300개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팟튜버’란 동영상과 오디오 방송을 병행하는 전문 크리에이터들을 말한다. 오디오 콘텐츠 제작이 상대적으로 쉽고 저변확대를 위한 니즈가 팟튜버란 신용어로 표현됐다.

팟빵 관계자는 “유튜버들은 팟캐스트 유저들의 충성도가 높고, 개별 이용자의 일일 이용시간이 더 높다는 점에 주목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운전 중이나 근무 중에도 콘텐츠를 소비하는 멀티태스킹 이용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규 채널을 개설하지 않고 기존 팟캐스트에 고정 출연하며 구독자를 확보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60만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 1분과학의 경우 팟캐스트 1위 방송 매불쇼, 과학 전문 팟캐스트 과장창 등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또 기존 유튜브 구독자들이 팟캐스트 청취자가 되고, 팟캐스트 청취자는 유튜브 구독자가 되는 선순환 효과도 이어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채널 개설 못지 않게 팟캐스트 출연 건으로 문을 두드리는 유튜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희 팟빵 대표는 “국내 팟캐스트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포맷을 시도하는 크리에이터가 많이 나와야 한다”며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의 팟캐스트 진출은 매우 긍정적이다. 크리에이터들이 팟캐스트 환경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팟빵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