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추도사,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를 쓰신 이희호 여사"

2019-06-14 11:0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고 이희호 여사를 추모하며 "대한민국 민주화의 큰 어른이던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를 쓰신 이희호 여사"라고 치켜세웠다.

손 대표는 이날 서울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여성지도자 영부인 고 이희호 여사 사회장 추모식’ 추도사를 통해 "반독재운동 당시 남산 중정부에 끌려간 여사가 젊은이들이 이곳 거쳐가는데 나도 동참할수 있게 돼 대단히 영광이라고 했다"며 "김 전 대통령의 인동초 민주주의 정신과 이 여사의 여성운동으로 역사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한반도 평화는 김 전 대통령과 여사의 필생 염원이고 민족의 사명 이다"라며 "IT육성은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정치가 실종되고 경제와 안보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김 전 대통령과 이 여사가 내건 연합정치는 대한민국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며 "김 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했을 때 중국의 한 언론은 노벨 평화상의 절반은 부인의 몫이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이 여사를 향해 하느님과 김 전 대통령 옆에서 영면하길 빌며 새로운 페이지는 남은 세대가 쓰겠다고 다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1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유가족인 김홍업 전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