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기사용 AI 가상비서 도입

2019-04-26 10:49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고객에게 택배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오케이 택배, 오늘 편의점 배송량 알려줘”

“GS25 사당한빛점 5건, CU 동작행운점 7건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의 작업용 앱(App)에 AI 기반 가상비서 기능을 탑재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상비서는 배송, 집화 등 택배기사의 작업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음성으로 실시간 제공할 뿐 아니라 택배기사를 대신해 배송 일정이나 착불요금 입금 계좌 문의 등 고객들의 문의에 자동 답변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예를 들어 택배기사가 아침에 터미널에 도착하면 가상비서가 30분 단위로 총 작업량 정보를 제공하고 명령에 따라 남은 작업량, 시간 등을 안내한다.

아파트 배송 때에는 택배기사의 요청에 따라 배송 수량을 보여주며 담당 거래처나 편의점 방문전에는 집화해야 할 물량 정보를 안내한다. 일과가 끝난 뒤 ‘마감 화면’을 요청하면 하루 동안 작업한 총 배송량, 집화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과 기술력 높은 중소·중견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탄생했다. 음성인식(STT: Speech to text), 음성합성(TTS: Text to Speech), 자연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등 다양한 AI 기술이 적용됐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도 택배기사들에게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