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日 노우린츄오킨코, 필리핀 BDO와 업무제휴 체결

2019-03-26 12:30

[사진=노우린츄오킨코 홈페이지]


일본 노우린츄오킨코(農林中央金庫, 노우린츄킨)가 최근, 필리핀 최대 상업은행 BDO 유니뱅크와 포괄적 업무 제휴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노우린츄킨의 주요 거래처인 농업관련 기업 등의 필리핀 진출, 현지 사업 확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이며, 일본 농림수산물과 식품의 주요 수출 대상국인 동남아시아의 시장에 대한 일본 기업의 사업확대를 도모한다.

노우린츄킨은 고객들에게 필리핀 현지 정보를 제공하고, BDO와의 제휴를 통해 페소화 자금조달 기능을 강화한다. 상호 보완적 업무제휴로, BDO의 비일본계 기업에 대한 협조융자에 노우린츄킨이 참여하는 등 현지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해 노우린츄킨의 거래처와 현지기업의 비지니스 매칭, 인수합병(M & A) 어드바이스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노우린츄킨은 또한 베트남 투자개발은행(BIDV)과도 유사한 포괄적 업무 제휴 관계를 맺었다. 해외 금융 기관과의 업무 제휴는 네덜란드의 라보뱅크를 시작으로 계속 추진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은행과도 제휴관계를 추진중이다.

노우린츄킨의 홍보담당자에 의하면, 현재 법인 고객 약 2000사 중 필리핀과 베트남에 지사를 운영하는 법인은 각각 수십개에 이른다. 동남아는 일본의 농산물 수출 대상국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나, 물류・콜드체인망이 부족한 지역이 많아, 일본기업들은 현지생산과 물류망 정비에 관심이 높다고 한다.

BDO에 의하면, 지방은행과 신용금고 등 일본의 금융기관과 BDO간 업무제휴는 노우린츄킨이 14번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