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찾동 동 단위 넘어 골목으로… 주민자치적 행정 변화"

2018-12-03 10:55
서울시, 골목단위 협치 현장 만든다… 민선 7기 '찾동' 업그레이드

박원순 시장이 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시행 4년차를 맞은 서울시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가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골목단위의 협치 현장 조성'을 실천과제로 그간 공공이 주도하던 것에서 지역주민과 공공이 함께 만들어간다.

3일 이런 내용이 담긴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기본계획'을 브리핑한 박원순 시장은 "이제 찾동이 동 단위를 넘어 골목으로 간다. 더 가까운 골목에서 주민의 일상을 보다 정교하고 강력하게 파고들겠다"고 밝혔다.

찾동은 주민 삶 곳곳의 복지사각지대를 완전 해소한다는 목표로 시가 2015년 7월 전국 최초로 시작했다. 현재 25개 전 자치구 408개 동에서 시행 중이다. 사회복지 인력의 대폭 확충으로 총 2788명(동당 6.5명 내외)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

'튼튼한 공공 안전망' 및 '촘촘한 주민 관계망'을 핵심으로 관심이 필요한 모든 시민을 위한 '보편적 돌봄'과 취약계층에게 긴급복지를 한층 강화시킨다. 동주민센터는 어려운 주민을 직접 찾아가 도움을 주는 발굴·현장형 '공공서비스센터'로 거듭난다.

온라인을 통해 주민‧공무원 누구나 '골목회의'를 일상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안건은 주차공간, 쓰레기 문제, 폐쇄회로(CC)TV·가로등 설치 등 골목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생활현안들이다.

동 단위 생활의제의 정책·예산에 주민이 실질적 결정권한을 갖는 주민자치조직 '서울형 주민자치회'는 2022년 424개 전 동에서 전면 실시된다. 인사만 해도 무서운 타인이 편안한 이웃으로 바뀌는 '안녕 캠페인'을 벌인다.

'돌봄SOS센터'가 내년 시범사업을 시작해 2022년전 동으로 확대된다. 보건소, 사회복지기관, 치매지원센터 등 기관별로 찾아가거나 연락할 필요 없이 찾동 내 갖춰진 돌봄SOS에 신청하면 해당 매니저가 최대 72시간 내 방문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갑작스런 위기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에 생계·의료·주거비를 지원하는 '서울형 긴급복지'의 경우 현재 연 50억원 규모를 매년 50억원씩 늘려 4년 간(2019~2022년) 총 700억원을 투입한다.

박 시장은 "민선 7기 찾동은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결정하고 추진할 것"이라며 "하향적이고, 일방·관료적인 행정을 상향적이면서 민·관 협력적이고, 주민자치적인 행정으로 변화시키는 또 하나의 모범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