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박근혜 탄핵 앞장 선 인사들, 대오각성해야”…한국당, 계파 갈등 다시 수면 위로

2018-10-31 15:38
비대위원-중진 연석회의서 朴 옹호
김병준 “탄핵 정리 지금은 아냐”

비대-중진 연석회의 입장하는 김병준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해 착석하고 있다. 2018.10.31 kjhpress@yna.co.kr/2018-10-31 10:24:24/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31일 “당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당을 저주하고 당에다 침을 뱉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대오각성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탄핵에 대한 분명한 우리의 백서를 만들어야 한다”고도 주장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이 친박계(친박근혜)계 핵심의원이긴 하지만, 한국당 공식 석상에서 박 전 대통령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이 무엇을 잘못해서 탄핵을 받았는가. 잘못한 게 무엇인가. 탄핵 사유가 정말 있었는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탄핵 국면에서 탈당했다가 복당한 의원들에 대해선 “사람들이 반성하지 않고 마치 개선장군처럼 당에 와서 좌지우지하고 자기 마음대로 누군 되고, 안 되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박근혜 대통령보다 훨씬 더 탄핵감이 많다. (탄핵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뭘 말하겠다는 것이냐”고도 했다.

홍 의원은 “누가 (조강특위 위원에게) 칼질을 하라는 특권을 줬나”라며 당 조직강화특위 위원들에게도 직격탄을 날렸다.

정치권에서는 홍 의원의 이러한 발언이 내년 초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른바 ‘태극기 부대’의 입당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홍 의원은 한국당 당권주자 중 한 명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한편, 지난달 19일 이후 한 달여만에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는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분출했다.

정진석 의원은 “탄핵백서를 만들어 시시비비를 가리자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표결이 2년이 다 됐는데 시의적절한 아이디어는 아닌 것 같다”고 홍 의원의 발언을 받아쳤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견이 없을 수 없고 결국은 토론이 있어야 하지만, 통합에 악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면서 “갈등이 심할 때 갈등을 한순간에 덮을 수는 없다. 새로운 우산 아래서 조금씩 덮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탄핵은 언젠가는 우리가 정리하고 가야 할 부분이지만 지금이 적절한 시점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