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민주 "되돌릴 수 없는 평화 도달…이만한 선물 없다"

2018-09-19 14:41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위한 실질적 진전 이뤄내"
"동창리 미사일 시설 영구 폐기는 북미회담 약속 완결"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18일 오후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삼지연 관현악단 환영 예술공연에 참석하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채택한 '9월 평양공동선언'과 관련해 "8000만 겨레에게 이만한 선물이 없다. 한반도는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단계에 들어섰다"며 환영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길이 활짝 열렸다"면서 "이제 모두가 함께 그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남북 간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문화·사회·환경·역사 전반의 교류 협력 강화,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여러 분야에 걸친 다각적 계획을 구체화 했다"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공식화는 분단 이래 첫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확고한 상호 의지를 확인한 것에 더 나아가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이루어낸 것은 괄목할만한 성과"라면서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영구 폐기하기로 한 부분은 지난 북미정상회담의 약속을 완결한 것으로 이후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한 각 주체별 필요한 추가조치의 연쇄적 실행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치켜세웠다.

또한 "경제 분야를 비롯해 사회, 문화 등 영역별 교류 협력의 구체적 계획들의 면면도 그 자체로 비핵화 합의 이상의 결실"이라면서 "그 실천 자체로 이미 '공고한 평화'"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