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개최 장소는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2018-06-06 06:59
백악관 "북·미 정상회담, 6월 12일 오전 9시 카펠라호텔서 개최"
센토사섬, 본섬과 떨어진 최고급 휴양지..."보안·경호 적합 평가"
트럼프·김정은 위원장 등 양측 정상 숙소 후보도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연합/로이터]


'세기의 담판'이 될 6·12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 장소로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 있는 카펠라 호텔이 최종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블룸버그통신, CNBC 등 외신이 5일(이하 현지시간) 일제히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장소는 카펠라 호텔이 될 것"이라며 "싱가포르의 환대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를 놓고 세기의 담판을 짓게 될 북·미 정상회담은 6월 12일 오전 9시(한국 기준 오전 10시) 카펠라 호텔에서 열리는 것으로 최종 확정됐다. 북·미 정상회담 시간은 하루 전인 4일 공개됐다. 

센토사 섬은 본섬에서 남쪽으로 약 800m 떨어져 있지만 다리와 케이블카 등으로 연결돼 있다. 카펠라 호텔은 교통이 편리하고 보안과 경호 등에서 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편안한 환경과 워터파크 등 섬 특유의 풍경을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그간 후보지로 떠올랐던 샹그릴라 호텔이나 마리나베이샌즈 호텔과 비교할 때 대형 행사를 열기에는 호텔 규모가 작은 편이라는 지적도 일부 있었다. 그러나 모노레일 등만 차단하면 외부의 접근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이번 미국 측 대표단이 북·미 간 의전 실무회담을 진행할 당시 머물렀던 호텔이기도 하다. 

북·미 정상회담 장소가 최종 확정됨에 따라 양측 정상의 숙소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샹그릴라 호텔에서 머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샹그릴라는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특급 행사가 자주 열린 최고급 호텔이다. 김 위원장의 숙소로는 마리나 베이 인근 풀러턴 호텔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싱가포르 정부는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 센토사 섬 전역, 센토사 섬과 본토를 잇는 다리와 주변 구역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추가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펠라 호텔과 인접 유원지인 유니버설 스튜디오 싱가포르 등도 '특별구역'으로 별도 규정해 삼엄한 보안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싱가포르 정부는 샹그릴라 호텔 주변 탕린 권역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