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운업 미래 불투명…금융지원만으로는 한계"

2018-03-22 15:04
부산서 해운산업 재건 정책토론회 개최
참석자들 정책적으로 강력한 국적선사 육성 필요

22일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우리나라 해운산업 문제점과 육성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윤민현 박사, 박인호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 이승규 부산항 발전협의회 공동대표, 김칠봉 SM상선 대표. [사진=배군득 기자]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국적선사 육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세계 해운업계가 규모의 경제로 재편되는 상황에서 금융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현승‧유기준‧윤상직 의원은 22일 부산시의회에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2016년 한진해운 파산 이후, 경쟁력이 떨어진 한국 해운산업의 재도약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기조강연자인 윤민현 전 중앙대 객원교수는 “우리나라 상선들이 얼라이언스를 가입하지 않고 독자생존할 수 있겠는가. 현재 한국 선사들이 해외 무대에 복귀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묻고 싶다”며 “결론적으로 독자생존은 불가능하다. 덩치를 키우지 않으면 경쟁력을 키울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패널들은 정부가 강력한 국적선사를 육성하기 위해 과감한 정책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면 기존 선사들의 통합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부산으로 이전한 SM상선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요구도 이어졌다. 그동안 금융지원으로 일관했던 정부의 안일한 지원을 질타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패널로는 △김칠봉 SM상선 대표 △이승규 부산항 발전협의회 공동대표 △박인호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대표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윤민현 박사가 참석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해운시장은 규모를 키워야 생존할 수 있다. 중국·대만·싱가포르는 연합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 나오는 물량이 400만TEU다. 일본은 원팀으로 최강 해운국가가 됐다”며 “현재 한국 선사가 낄 자리는 없다. 대형선사는 없고, 중간 규모 선사만 많은 것도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라고 진단했다.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은 “해운산업을 국가전략으로 본다면 정부가 공공성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꺼져가는 불씨를 살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 중장기적으로 전문성을 키운 1국1선사로 재편하는 게 맞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원양선사의 통합문제에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어떤 것이든 선사가 자율적으로 판단,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운업 통합 문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이어 “해운정책 5개년 계획은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발표할 예정”이라며 “기본적으로 5년 후에 50조원 달성, 원양선대는 SM 포함 110만TEU, 화물 확보의 경우 컨테이너 적치율이 35% 이상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담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