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중도빅텐트론' 솔솔… '후보간 선거연대' 가능할까?

2017-02-19 14:59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조기대선이 가시화되는 흐름 속에서 '후보 간 연대'를 꾀하는 시나리오가 정치권에 나돌고 있다.

지지율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맞서 상대적으로 중도진영에 위치한 두 정당이 힘을 합칠 필요가 있다는 인식에 따른 연대 시나리오다.

연말 연초 난무했던 갖가지 연대 시나리오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로 무너져버린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중도 빅텐트' 시나리오가 고개를 든 양상이다.

특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간의 정책적 노선의 차이가 크지 않은 점이 이 같은 시나리오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당장 안보 이슈에서 안 전 대표 등 국민의당이 보수적 색깔을 띠면서 바른정당과 주파수가 상당히 맞춰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가 대표적이다. 안 전 대표는 이미 한미 양국이 합의를 끝난 상황에서 당장에 뒤집기 어렵다는 현실인식을 보이면서 입장 차가 좁혀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기존 반대입장을 고수해야 한다는 쪽이지만 당 일각에서는 사드 반대 당론의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아 조만간 의총 등을 통해 공론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2월 17일 오후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국회의원이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 분야에선 이미 안 전 대표와 유 의원이 재벌 개혁 등에서 상당히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두 유력주자 간에 '정책 코드'가 유사하다는 이유만으로 권력을 나눠 갖는 의미의 후보간 연대를 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무엇보다도 각 당 내부 경선절차를 거쳐 후보를 확정 짓는 게 우선이다. 경선과정에서 정체성 논쟁이 불붙을 경우 기존에 유지하던 정책기조가 바뀔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은 다음 달 25∼26일께 당의 대선 후보를 최종 선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후보 선출 경선 룰은 각 후보 측 대리인과 논의를 거쳐 이달 안에 확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의 합류를 고려해 탄핵 결정 이후라도 외부 인사가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을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