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집회 곳곳에서 펼쳐져

2016-10-29 19:50
朴대통령 지지자·어린 학생까지 참석…"어서 물러나야"
야당 정치인들 "대통령, 권력을 저잣거리 아녀자에게 던져줬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주최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시민 촛불' 집회가 열렸다. 행사 시작 전 부터 수많은 인파로 청계광장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최순실 게이트로 끓어오른 민심이 29일 서울 도심에서 모였다.

이들은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 하야와 '최순실 게이트'의 엄정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집회를 이어갔다.

진보진영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시민 촛불' 집회를 개최했다. 참가 인원은 2만여 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9000여 명)이다.

이날 참가자는 경찰이 당초 예상한 3000명 규모의 배 이상 웃돌았다. 인파는 청계광장부터 청계천로까지 빼곡하게 운집했다. 10%대 정부 지지율을 반영하듯 이날은 어린학생들 까지도 보습을 보였다.

집회에는 이재명 성남시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박주민 의원, 정의당 노회찬·이정미·김종대 의원, 무소속 김종훈 의원 등 야당 정치인들도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오후 7시 10분께 집회를 끝내고 종로를 거쳐 북인사마당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본 집회에 앞서 현 시국을 성토하는 청소년들의 기자회견도 열렸다.

'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회원 30여 명은 이날 오후 종로구 북인사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대통령 하야와 최순실·정유라 모자 처벌을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 퇴진을 촉구하는 대학가 시국선언도 이어졌다.

고려대·동국대·서강대·서울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카이스트·한양대·홍익대 10개 일반대학원 총학생회는 이날 오후 성동구 한양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부 퇴진과 '최순실 게이트'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순실과 비선 조직이 국정운영에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특검으로 밝혀야 한다"며 "현 정부에서 여전히 활동하는 '최순실 부역자'들은 권한을 포기하고, 다음 대선까지 국정운영을 이끌 초당적 기구를 설립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부터 여러 집회 현장에 72개 중대 약 8천명을 투입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