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하면 턱관절이 안 좋아진다?
2015-12-09 08:30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치아 교정을 하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 것을 염려하는 환자들이 많다. 치아 교정을 진행 중인 환자들이 교정 시술 중 나타나는 불편함을 주변에 호소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교정 중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지 모른다는 불안함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치과에 턱관절에 대한 문의를 하지만 명쾌한 답변을 듣기는 어렵다. 일반 치과의원 혹은 교정 전문 치과의원이라 하더라도 교정 전문의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이 같은 개원가의 구조적 문제 때문에 치아 교정에 대한 불안함과 낭설은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치아 교정을 하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긴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치아 교정 중 교정 장치 때문에 턱의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턱관절 이상을 의심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과는 다르다.
수준 높은 치아 교정을 시술 받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치과를 찾기 위한 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치아 교정 시술을 하는 치과의원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교정 전문 치과의원 역시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치아 교정에 대한 전문성을 쉽게 확인하기는 어렵다. 더욱이 치아 교정 중 불편함이나 턱관절 이상 등 여러 상황에 대해 확실한 답변을 줄 수 있는 치과의원은 매우 적다.
따라서 수준 높은 치아 교정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당산역 서울그랜드치과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교정 전문의가 협진하는 대표적인 치과의원이다. 김준영 원장은 “치아 교정은 많은 경험과 전문성이 필요한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에 어떤 의료진이 치아 교정을 책임지고 시술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한편, 서울그랜드치과의 의료진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인 김준영 교수와 치과교정과 전문의인 김희헌 원장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