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감 ‘롯데 신동빈’ 정조준…정용진·조양호 등 출석요구 봇물

2015-08-28 15:16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정치권은 다음달 10일부터 시작되는 올해 국정감사의 주요 타깃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 일가를 정조준하고 있다. 

28일 각 상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국감에서는 복수의 상임위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신 회장을 비롯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 일가에 대한 증인 채택 요구가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정치권은 다음달 10일부터 시작되는 올해 국정감사의 주요 타깃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 등 재벌 총수 일가를 정조준하고 있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우선 정무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최근 '형제의 난'을 방불케하며 경영권 분쟁 사태을 일으킨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증인 채택을 야당에서 요구하고 있다.

정무위는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비정상적인 순환출자 문제를 다루기 위해, 기재위는 면세점 특혜 의혹과 중소 면세점과의 상생 등의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신 회장의 증인 출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산업위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롯데그룹이 작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터라, 신동빈 회장을 출석시켜 유통 대기업들의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따져물어야 한다는 이유에서 국감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정의당 또한 산업위 국감에 신동빈 회장과 함께 이갑수 이마트 대표의 국감 증인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신동빈 회장 뿐만 아니라 그의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또한 골목상권 침해 등 유통 대기업의 동반성장 노력 부진과 관련, 산업위 증인 출석이 필요하다는 것이 야당의 주장이다. 

환경노동위원회 또한 이마트의 불법파견 논란과 관련해 정 부회장의 증인 채택을 검토 중이며, 정무위에서도 정 부회장의 증인 채택을 고려 중이다. 
 

보건복지위원회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한 삼성서울병원의 대응 문제 등을 따져 묻기 위해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러들일 지 논의 중이다. 지난 2013년 국감장에 출석, 증인선서를 하고 있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이번 국감장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정부의 관광진흥법(학교앞 호텔법)과 관련경복궁 옆 부지에 한진이 7성급 호텔 건립을 포기했음에도 여전히 교육환경 저해를 주장하는 교문위 야당 의원들로부터 증인 출석을 요구받고 있다.

국토교통위는 이른바 '땅콩회항' 사건으로 구속됐다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함께 부친인 조양호 회장의 증인 채택 가능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해수위에서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의 증인 채택이 필요하든 주장이 있으고, 기재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GS그룹 회장인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불러 노동개혁·재벌개혁, 법인세, 사내유보금 등에 대한 재계 입장을 듣기 위해 증인 채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기재위 야당 의원들은 면세점 독과점과 관련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함께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홍균 롯데면세점 부사장 등의 국감 출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보건복지위원회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한 삼성서울병원의 대응 문제 등을 따져 묻기 위해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러들일 지 논의 중이다. 

이밖에 환노위에선 야당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외에도 김창규 금호타이어 사장, 이주연 피죤 회장, 김흥재 HMC투자증권 대표, 양홍석 대신증권 사장 등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교문위에서는 이원준 롯데쇼핑 대표와 김진선 메가박스 대표, 김성수 CJ E&M 대표의 증인 채택을 야당 의원들이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롯데, 신세계, 삼성, 현대차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총수 등에 대한 야당의 국감 증인 채택 요구가 봇물을 이루자, 새누리당은 이들을 상대로 '망신주기 증인채택'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책회의에서 "재벌 회장들의 증인 소환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고, 망신주기식 국감 증인 채택은 지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