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대한민국 주식투자 역발상전략 행동경제학
2015-08-25 07:09
류종현 지음 | 한국주식가치평가원 펴냄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 이 책은 한국주식가치평가원의 류종현 대표이사가 군중심리와 역발상투자전략, 행동경제학 등 주식시장 및 인간의 비합리성과 유기적으로 관련된 주제들을 정리하고, 설명한 책이다.
‘주식시장과 군중심리’에서는 비이성적인 주식시장, 군중심리의 반복, 군중심리의 발생과정과 군중 속 개인의 특징 등을 설명했다. 주식투자자들은 반복되는 군중심리의 형성과정과 군중 속 개인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군중심리에 휩쓸리는 것을 스스로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역발상 투자전략’에서는 역발상 투자의 사고와 전제, 장기 평균을 기준으로 삼고 단기 변동은 역발상 투자기회로 삼는 선행투자, 역발상 가치투자(가치투자와 역발상투자의 완벽한 시너지), 역발상 투자 매수매도전략(가치지표, 펀더멘털 등) 등을 설명했다.
자신의 무의식과 심리적 약점이 빚어내는 비합리성(행동경제학)을 이해하고, 주식시장과 군중심리의 급격한 변동성을 역이용하여, 냉정한 사실과 가치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역발상투자를 진행하면, 반드시 주기적으로 초과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이 책을 저술, 출간한 한국주식가치평가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가치투자 전문기관으로 증권분석 및 고유계정운용, 실전가치투자교육 및 가치투자서적 저술 등을 영위하고 있다.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미국의 컬럼비아비즈니스스쿨과 비교할 수 있는 ‘실전가치투자 종합완성 과정’, ‘주식가치평가사 과정’, ‘실전가치투자 운용전략전술 종합과정’ 등을 교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