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독거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도와드립니다
2015-05-18 15:36
이번 프로그램은 기초건강관리, 정신건강관리, 사회활동증진, 규칙적 운동, 사회복지연계의 사업체계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 어르신에 대한 통합적인 건강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된다.
햇빛나들이 교실은 ▲운동요법(산책하기, 스트레칭 등) ▲음악요법(핸드벨, 명상 등) ▲작업요법(잔디인형만들기, 요리교실 등) ▲문화예술(연극제, 축제나들이 등) 프로그램이 행복두드림 난타교실은 ▲기초건강측정 ▲함께 두드려요 신명나는 난타교실 등으로 구성 진행된다.
한편, 양주시 독거노인은 매년 증가추세로 ‘2008년 대비 ’2014년 4,000명 이상 대폭 증가했으며 노인성질환, 만성질환 등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복지서비스 요구도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부양의무자가 있지만 돌보지 않아 실제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은 경제적 문제 뿐 아니라 사회생활 접촉빈도가 낮아지면서 외로움·우울 정도가 높아 더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고 있어 우울중재프로그램 추진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노인 우울, 자살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어르신들의 정신적․사회적․신체적 건강증진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영위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프로그램 신청 및 문의는 보건소 지역보건팀(031-8082-7144,7177,7137)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