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오는 29일 국가재난안전망 관련 공개토론회 개최

2014-07-25 13:46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기술방식 선정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오는 29일 공개토론회가 열린다.

미래부는 이날 오후 2시 한국정보화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국토해양부·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과 경찰·소방당국 관계자, 관련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안전통신망 공개토론회를 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미래부에서 의뢰받은 재난망 구축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기술·구축 방식, 주파수 할당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참석자들의 의견을 받는다.

정부는 재난망 기술 방식에 대해 개인 간 이동통신에 널리 쓰이는 롱텀에볼루션(LTE)을 활용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 재난망으로 쓰는데 기술적으로 큰 문제가 없는데다 우리나라가 원천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기술 종속 우려도 크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구축 방식으로는 재난망 전용으로 자체 구축하는 자가망과 이통 3사의 기존 상용망을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 유력하다.

상용망은 재난 현장에서 통신량이 갑자기 폭주했을 때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것과 보안 문제가 단점으로 지적됐고, 자가망은 신규 망 구축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미래부는 최소한도로 필요한 자가망을 구축하되 재난 현장 인근의 상용망을 적절히 활용해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주파수 문제의 경우 미래부는 더욱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한 700㎒ 대역을 희망하지만 지상파들이 초고해상도(UHD) 방송을 위해 해당 주파수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추가 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세월호 참사의 후속 조치로 2017년까지 전국 재난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