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가족친화경영'

2011-02-25 17:41
'가족 행복 사용설명서' 제작해 전 직원에게 배송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기아자동차가 직원 가족까지 챙기는 ‘가족친화경영’을 펼치고 있다.

기아차는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촉진시키는 ‘기아자동차 가족 행복 사용설명서-Design Your Life’를 제작해 전 직원 가정에 배송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책자는 복리후생제도편 가정생활 편 직장생활 편 등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원과 가족을 위한 복지제도 안내와 행복한 가정 직장 생활을 위한 생활지침 등이 실려있다.

복리후생제도 편에는 기아차 직원 및 직원 가족을 위한 건강검진제도 각종 경조사 관련 지원제도 교육지원제도 등 회사 내 각종 복리후생제도를 쉽게 설명했다.

가정생활 편은 직원 및 직원 부인, 자녀 등 가족 구성원과 인터뷰를 중심으로 가족문제 전문가 및 심리 상담사 등을 통해 부부관계 자녀교육법 등 해결책이 담겨있다.

직장생활 편은 직장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 문제, 자기계발, 휴식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기 위한 자가진단법이 실렸다.

총 3개월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각 편마다 만화 Q&A 체크리스트 등을 담아 활용도를 높였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차는 회사가 단순한 ‘일터’를 넘어서 직원의 자아실현과 가족의 행복까지 아우르는 삶터가 되기 위해 책자를 제작했다”며 “앞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아빠는 기아인’ 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