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민족을 품고 세계를 꿈꾸다

2010-09-12 17:08

이 책은 '한국 최초의 CEO형 대학 총장'으로 불리는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현 KB금융지주 회장)의 리더십과 신념에 관한 4년 간의 기록이다.

   
 
 
'민족 고대'라는 기존의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무한경쟁이 펼쳐지는 세계화 시대에 글로벌 인재를 키워내는 '세계 고대, 글로벌 고대'의 기틀을 다진 그의 특별한 리더십을 논한다. 

그는 탁월한 비전과 추진력으로 한국 대학에 개혁과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그가 재임할 동안 고려대는 아시아 사립대학 최초로 '더 타임스(The Times)'의 세계대학평가에서 100위권에 진입했다.
 
또 본관과 석탑으로 대표되는 전통의 석조건물과 현대식 건물이 조화를 이뤄 8만 평에 이르는 새로운 캠퍼스도 선보였다.

연구비를 포함해 4700억 원의 학교 발전기금을 모았고 320여 명의 교수들을 새로 충원, 영어강의도 35%까지 늘렸다.

이밖에도 56개국 596개 대학 및 기관과 국제교류협력을 맺었고, 국내외 지명도가 높아져 한 해 1700여 명의 교환학생과 1000여 명의 국제하계대학 학생들이 고대를 찾게 됐다.
 
이 책은 세계를 무대로 뛰는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하는 젊은 학생들은 물론이고, '대학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신념으로 대학 개혁에 애쓰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miholee@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