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복지위기가구 40만명 점검…에너지바우처 지원금 1만원↑

2024-11-21 13:19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겨울철 복지 위기 징후가 포착된 40만명을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점검한다.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은 지난해보다 1만원 인상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1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수립·논의했다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경로당·사회복지시설에 난방비 지원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21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21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겨울철 복지 위기 징후가 포착된 40만명을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점검한다.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은 지난해보다 1만원 인상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1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수립·논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정부는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기로 했다. 단전·단수 등 위기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기 징후가 포착된 복지위기가구 약 40만명을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점검하도록 한다.

발굴 대상자 중 필요한 사람에게 신속하게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AI 활용 초기 상담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시스템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는 봉사자 등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인적 안전망을 통해 발굴과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복지위기 알림 앱'을 통해 국민 누구나 본인과 이웃의 위기 상황에 대해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또 위기 의심 아동 약 3만명을 대상으로 방문점검을 진행한다. 거주 불명 등록 고령층이 기초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화·방문조사도 병행한다.

한파 대비 난방·건강·돌봄 지원도 강화한다. 동절기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은 31만4000원으로 전년 대비 1만원 인상한다. 사용 기간도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로 1개월 연장했다.

이달부터 5개월간 전국 경로당 6만9000곳에 난방비 월 40만원을 지원한다. 국비 지원 사회복지시설 7000곳에는 규모에 따라 월 30만∼100만원을 지급한다. 

한파·대설특보가 발효되면 전화·방문으로 취약 어르신 약 55만명에 대해 안전을 확인한다. 겨울방학 급식 공백에 대비해 결식우려 아동을 발굴하고 급식을 지원한다. 

위기가구에 대해 소득·주거·일자리·금융 지원도 강화한다. 내년 노인일자리 7만개, 장애인일자리 2000개를 확대해 올해 중 조기 선발한다.

내년 기준 중위소득은 역대 최대 수준인 6.42% 인상으로 정해진 바 있다. 

재해 등으로 인한 주거 위기가구에는 최대 6개월간 긴급지원주택을 제공한다. 소액 생계비 대출, 햇살론 유스 등 정책금융상품 문턱을 낮춰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도 지원한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소외되는 분 없이 국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두시고, 도움이 필요해 보이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복지위기 알림 앱 등으로 적극 도움을 요청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