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교수 9명,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2024-07-22 07:34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9명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의 '2024년도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총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경상국립대 교수는 △이학 분야 조수정 교수(제약공학과) △공학 분야 변재현 교수(산업시스템공학부), 윤석헌 교수(건축공학과), 이학진 교수(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농수산학 분야 백근욱 교수(해양생명과학과), 양재경 교수(환경재료과학과), 이원훈 교수(식물의학과), 이창희 교수(수의학과), 최성환 교수(원예과학부) 등 모두 9명이다.

    이학 분야 조수정 교수(제약공학과)는 '노각나무 추출물이 Pseudomonas aeruginosa의 바이오필름 형성에 미치는 영향(Inhibitory effects of Stewartia koreana extracts on Pseudomonas aeruginosa biofilm forma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생명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 글자크기 설정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 발표

조수정 변재현 윤석헌 이학진 백근욱 양재경 이원훈 이창희 최성환 교수윗줄 왼쪽부터사진경상국립대학교
조수정, 변재현, 윤석헌, 이학진, 백근욱, 양재경, 이원훈, 이창희, 최성환 교수(윗줄 왼쪽부터)[사진=경상국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9명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의 ‘2024년도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총은 매년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인에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여한다.

올해는 과총 회원 학회로부터 지난해 발표된 논문 471편을 추천받아, 5개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학술진흥위원회의 심층 평가를 거쳐 총 243편의 우수 논문을 최종 선정했다. 시상식은 제2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 마지막 날인 7월 11일 오전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됐다. 

과총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경상국립대 교수는 △이학 분야 조수정 교수(제약공학과) △공학 분야 변재현 교수(산업시스템공학부), 윤석헌 교수(건축공학과), 이학진 교수(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농수산학 분야 백근욱 교수(해양생명과학과), 양재경 교수(환경재료과학과), 이원훈 교수(식물의학과), 이창희 교수(수의학과), 최성환 교수(원예과학부) 등 모두 9명이다.

이학 분야 조수정 교수(제약공학과)는 ‘노각나무 추출물이 Pseudomonas aeruginosa의 바이오필름 형성에 미치는 영향(Inhibitory effects of Stewartia koreana extracts on Pseudomonas aeruginosa biofilm forma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한국생명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조 교수는 노각나무 추출물이 병원균 P. aeruginosa에 대한 항균활성과 생물막 형성 저해 효과를 보고하며, 천연물 유래 항균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공학 분야 변재현 교수(산업시스템공학부)는 ‘실험계획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CNC 절삭공정 개선과 품질예측모델 개발 사례’ 논문으로 대한산업공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 연구는 산학협력의 성과로, 중소기업의 가공공정 최적화와 품질 예측모델 개발에 기여했다.

윤석헌 교수(건축공학과)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규화를 통한 총 공사기간 예측성능 분석’ 논문으로 대한건축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윤 교수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공사기간 예측 기술을 개발하여 초기 공정표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을 제시했다.

이학진 교수(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는 ‘팁 간격이 덕티드 팬의 공력 및 소음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산해석’ 논문으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 교수는 덕트와 블레이드 간격이 팬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저소음화 기술에 기여했다.

농수산학 분야 백근욱 교수(해양생명과학과)는 ‘한국 남해에서 출현하는 갈치의 위 내용물 조성과 섭식 전략’ 논문으로 한국어류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백 교수는 갈치의 먹이생물 파악과 섭식 전략을 조사해 생태적 정보를 제공했다.

양재경 교수(환경재료과학과)는 ‘향상된 코디세핀 함량을 함유한 동충하초 균사체가 멜라닌 생합성 경로의 발현 유전자에 미치는 영향’ 논문으로 한국버섯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양 교수는 버섯의 멜라닌 생합성 연구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이원훈 교수(식물의학과)는 ‘개성진사진딧물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형태 보고’ 논문으로 한국응용곤충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 교수는 개성진사진딧물의 생물학적 특징과 생활사를 밝혀냈다.

이창희 교수(수의학과)는 ‘돼지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발생 현황과 백신, 대응 전략’ 논문을 대한수의학회지에 발표했다. 이 교수는 PED 바이러스 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성과를 논문에 담았다.

최성환 교수(원예과학부)는 ‘인공 강우가 한련초에 대한 글리포세이트 이소프로필아민과 글루포시네이트 암모늄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한국잡초잔디학회지에 발표했다. 최 교수는 제초제의 내우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잡초방제 기술을 향상시켰다.

이번 수상은 경상국립대 교수진의 뛰어난 연구 성과와 학술적 기여를 입증하는 자리였다. 이로써 경상국립대는 국내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