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 보급

2024-06-19 10:54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전북 임실군이 지역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신기술이 접목된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보급한다.

    특히 소의 몸을 전체적으로 보정해 인공수정과 예방접종, 발굽 관리 등을 안전하게 할 수 있고, 정밀한 개체 관리가 가능해 번식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민 군수는 "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우수한 한우생산에 도움이 되고, 농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가축 생산성 향상과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신기술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한우 인공수정, 예방접종 등 개체관리 작업 편의성↑…농업인 안전사고도 예방

임실군이 신기술이 접목된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농가에 보급한다사진임실군
임실군이 신기술이 접목된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농가에 보급한다.[사진=임실군]
전북 임실군이 지역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신기술이 접목된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보급한다.  

19일 군에 따르면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는 한우 인공수정과 예방접종 등 개체 관리시 작업 편리성을 높일 뿐 아니라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인 장치다.  

이에 군은 소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관내 한우 축사에 보급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인공수정이나 예방접종을 할 때 스탄치온(자동목걸이)에 소 머리 부분만 보정하여 작업하거나, 밧줄을 사용해 뿔을 보정한 후 암소를 고정하는 식으로 작업하는 농가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소의 뒷부분이 고정되지 않아 갑작스러운 행동으로부터 작업자들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나는 실정이다. 

하지만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접이식 보정틀은 우사 칸막이에 부착한 접이식으로 되어 있어, 필요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별도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개체 관리 시 장소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 관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소의 몸을 전체적으로 보정해 인공수정과 예방접종, 발굽 관리 등을 안전하게 할 수 있고, 정밀한 개체 관리가 가능해 번식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민 군수는 “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우수한 한우생산에 도움이 되고, 농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가축 생산성 향상과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신기술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실군 종합경기장, 군 장병 체력 훈련장소로 ‘인기’
군 장병들이 임실군 종합경기장에서 체력 증진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임실군
군 장병들이 임실군 종합경기장에서 체력 증진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임실군]
전북 임실군의 종합경기장이 육군 제35사단 및 2대대 군 장병들의 체력 증진 향상과 각종 훈련 등에 좋은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19일 군에 따르면 종합경기장은 2006년 9월에 준공된 시설로, 연면적 7만8035㎡ 규모에 축구장, 족구장, 테니스장, 풋살장 등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올 6월 초까지 18회, 1000여명의 장병들이 체력 증진과 각종 훈련을 위해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

실제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35사단 7733-2대대 장병 약 350명이 부대 체육행사로 이 곳에서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