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법인 참인 서울사무소는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08 해성2빌딩 12층에 위치하고 있다. 오는 4일 이 장소에서 개업소연이 열린다.
세무법인 참인은 참다운 사람(人)들이 참다운 인연(因)을 위해 참다운 매력(Charming)을 뽐낸다는 뜻이다. 장 전 청장과 부산지방국세청에서 인연을 맺은 주맹식 세무사(전 울산세무서장), 임경택 세무사(전 울산·창원 세무서장), 정호원 세무사가 각각 제주, 부산, 센텀 사무소 대표세무사로 함께한다.
장일현 대표세무사는 지난해 말 부산지방국세청장을 마지막으로 37년간의 공직 생활을 마쳤다.
1987년 8급 특별채용으로 공직에 입문했다. 서울청 관악세무서 총무과를 시작으로 약 37년간 국세청 본청과 서울청, 중부청, 부산청의 요직에 두루 근무했다. 특히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세행정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세청 역외탈세정보담당관 재직 시에는 새로운 국제거래 등장 등 계속 변화하는 신종탈루 유형 등을 상시 파악해 역외탈세대응 업무를 개선하고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등 역외탈세 조사 성과 제고에 기여했다.
부산지방국세청 성실납세지원국장 재직 시에는 세원 취약분야 중점관리 및 일감몰아주기 증여에 대한 사후검증 등 엄정한 세원관리와 탈세에 대응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를 위해 징수유예, 납기연장 및 근로장려금 조기지급 등 선제적 세정지원을 실시했다.
국세청 소득지원국장으로 부임한 후에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일하는 저소득 가구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근로장려금 신청편의를 제고했다. 적극행정으로 유관기관 협력을 끌어내 특별재난지역 주민과 코로나 확진자에게 근로장려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복지세정 구현에 기여했다.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재직 시에는 납세자 맞춤형 신고안내·간편신고 확대 등을 통해 납세편의를 개선했다. 영세 자영업자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뒷받침하기 위해 세정지원도 적극 실시했다. 과세인프라 지속적 확대, 정밀한 세원관리 등을 통해 성실납세 문화 조성에 기여했다.
부산지방국세청장으로 재임하는 동안에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세정지원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세입예산 확보와 불공정 탈세 근절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는 평이 나온다.
장 대표세무사는 "거짓이나 꾸밈 없이 진실하고 올바르게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한번 맺은 인연이 끝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할 것"이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매력을 뽐낼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며, 고객의 납세권리를 보호하고 국세행정 발전을 위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프로필>
【장일현 세무법인 참인 서울사무소 대표세무사】
△1966년생 △서울 △환일고 △국립세무대학(5기) △한국방송통신대(경영) △일본 요꼬하마국립대 대학원(경제법학석사) △제주세무서장 △서울청 국제조사관리과장 △국세청 역외탈세정보담당관 △부산청 성실납세지원국장 △국방대 학교 파견 △국세청 소득지원국장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부산지방국세청장
【주맹식 세무법인 참인 제주사무소 대표세무사】
△1967년생 △경남 창녕 △부산남고 △숭실사이버대(세무회계학·경영학) △부산청 조사1국 조사3과장 △부산청 성실납세지원국 소득재산세과장 △부산청 조사2국 조사3과장 △울산세무서장 △부산청 운영지원과장
【임경택 세무법인 참인 부산사무소 대표세무사】
△1968년생 △경남 김해 △김해고 △국립세무대학(7기) △부산청 성실납세지원국 법인세과장 △부산청 조사1국 조사3과장 △창원세무서장 △부산청 운영지원과장 △울산세무서장 △부산청 징세송무국 징세과장
【정호원 세무법인 참인 센텀사무소 대표세무사】
△1975년생 △경남 남해 △대동고 △국립세무대학(14기) △부산청 조사1국 △제주세무서 조사과 △북부산세무서 법인납세과 △북부산세무서 조사과 △부산청 조사2국 조사관리과 △중부산세무서 조사과 △부산강서세무서 조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