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위해 영화·뮤지컬 관람...자기계발할 때는 유튜브 이용

2024-03-1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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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장에서 이뤄지는 영화와 뮤지컬 관람은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유튜브는 자기계발과 학습을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이하 '연구원')은 12일 콘텐츠산업 동향 브리프 24-2호 '콘텐츠 이용 동기와 선호 장르'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전국 만20세~64세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OTT, TV, 유튜브, 음악, 게임, 웹툰·웹소설, 도서, 극장 영화, 대중음악 콘서트, 뮤지컬 등 10개 분야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선호하는 세부 장르를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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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 이용 동기와 선호 장르' 보고서 발간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가 개봉 16일째인 지난 8일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 9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전날 누적 관객수 700만9491명을 기록했다 이는 2023년 최고 흥행작 서울의 봄보다 4일 빠른 속도다 이로써 파묘는 나홍진 감독의 곡성관객 687만여명을 넘어 한국 오컬트 장르 영화 중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20240309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가 개봉 16일째인 지난 8일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 9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전날 누적 관객수 700만9491명을 기록했다. 이로써 '파묘'는 나홍진 감독의 '곡성'(관객 687만여명)을 넘어 한국 오컬트 장르 영화 중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2024.03.09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극장에서 이뤄지는 영화와 뮤지컬 관람은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유튜브는 자기계발과 학습을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이하 ‘연구원’)은 12일 콘텐츠산업 동향 브리프 24-2호 ‘콘텐츠 이용 동기와 선호 장르’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전국 만20세~64세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OTT, TV, 유튜브, 음악, 게임, 웹툰·웹소설, 도서, 극장 영화, 대중음악 콘서트, 뮤지컬 등 10개 분야 콘텐츠의 이용 동기와 선호하는 세부 장르를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재미·즐거움 등 단순히 개인의 여가를 보내기 위한 용도뿐 아니라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교류 등 사회관계적 맥락에서도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었다.
 
주로 함께 즐기는 콘텐츠인 극장영화나 뮤지컬 등이 대표적이다. 또 TV시청이나 음악 콘텐츠는 습관이나 시간 보내기 등 일상적으로 소비가 이뤄지는 반면, 뮤지컬이나 대중음악콘서트 관람은 새로운 경험을 해보기 위해 소비하는 경우도 있었다.
 
유튜브의 경우 자기계발, 학습의 용도나 경제적 수익을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다른 콘텐츠보다 두드러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선호하는 장르를 콘텐츠 분야별로 살펴보면, 영상 콘텐츠는 매체별로 선호 장르가 달랐다.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내러티브 콘텐츠(서사가 있는 콘텐츠)는 OTT에서, 예능·연예, 뉴스와 같은 콘텐츠는 지상파 방송을 포함한 TV시청에서 선호됐다.
 
특히 중장년층 남성의 경우 TV를 뉴스 시청 매체로서 선호하는 등 OTT와 TV를 시청할 때 선호하는 장르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에는 선호하는 OTT 프로그램 장르가 어린이·교육 프로그램 등 자녀의 생애주기를 따르는 경향도 발견됐다.
 
유튜브의 경우, 청년층은 재미 중심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반면, 장년층으로 갈수록 지식·생활정보 콘텐츠 등 정보성 콘텐츠를 선호해 세대 간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극장영화나 뮤지컬 등 극장용 내러티브 콘텐츠는 선호되는 장르가 서로 유사했는데, 남성은 액션·누아르, 공상과학, 스릴러, 여성은 멜로, 로맨틱 코미디, 판타지를 선호하는 등 성별에 따라 선호 장르가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유독 뮤지컬 콘텐츠는 청년층 남성들도 로맨틱 코미디 장르를 선호해, 데이트를 위한 콘텐츠 소비 등 함께 즐기는 사회적 콘텐츠로서의 특성이 두드러졌다.
 
현실구현의 제약이 없어 상상의 영역이 상대적으로 큰 웹툰·웹소설의 경우, 남성은 판타지, 무협·사극, 여성은 일상, BL(Boy’s love) 장르를 선호하여 선호 장르에 있어 극장영화 등 다른 내러티브 콘텐츠와 차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은 즐겨 듣는 음악을 즐겨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은 남성은 힙합, 여성은 아이돌·댄스를 선호하며, 중년층은 남성은 록과 재즈, 여성은 발라드, 장년층은 남녀 모두 클래식과 트로트를 즐겨들었다. 스트리밍 등 음악 콘텐츠에서 선호하는 장르는 대중음악 콘서트를 관람할 때에도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은 청년층은 액션, 시뮬레이션을 선호하는 반면, 장년층은 퍼즐과 소셜게임 등 게임 방식이 간단하면서도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장르의 게임을 선호했다. 도서는 청년층은 자기계발, 장년층은 종교·사상, 가정·생활·건강에 대한 도서를 선호해, 생애주기에 따라 관심주제가 변하면서 선호 장르도 이를 따르는 경향을 보였다.
 
이용관 한류경제연구팀장은 “콘텐츠 선호 장르 분석은 소비층별로 어떤 콘텐츠가 소구력을 갖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콘텐츠 창작자와 기업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세원 원장은 “문화로 행복한 사회, 케이-컬처 시대가 이끄는 문화 강국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시의성 있는 연구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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