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홍진배 전 과기부 네트워크정책실장, IITP 제4대 원장 취임

2024-02-19 11:00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홍진배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신임 원장으로 취임했다.

    홍 신임 원장은 지난 29년간 한국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정책 수립에 힘을 보탠 네트워크·보안 전문가로, 앞으로 국내 인공지능(AI) 등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R&D)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19일 과학계에 따르면 한국연구재단과 IITP는 이날 홍 원장을 IITP 제4대 원장으로 선임했다.

  • 글자크기 설정

행시 38회 출신 네트워크·보안 전문가

AI·차세대 통신·보안 등 R&D 집중 투자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진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신임 원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진배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신임 원장으로 취임했다. 홍 신임 원장은 지난 29년간 한국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정책 수립에 힘을 보탠 네트워크·보안 전문가로, 앞으로 국내 인공지능(AI) 등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R&D)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19일 과학계에 따르면 한국연구재단과 IITP는 이날 홍 원장을 IITP 제4대 원장으로 선임했다. 홍 원장은 이날 오후 취임식을 거쳐 앞으로 3년간 IITP 원장으로서 본격적으로 관련 업무에 착수한다.

홍 원장은 행시 38회 출신으로,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 정책총괄과장과 통신정책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등을 역임한 네트워크·보안 전문가다. 고려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정보경영학 석사, 영국 맨체스터대 기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IITP는 한국 ICT·디지털 R&D의 기획·관리·평가를 총괄하는 기관으로, 현재 약 1조5000억원의 R&D 예산을 관리하고 있다. 전 세계 기술 패권 경쟁이 한창인 AI 산업을 필두로 AI 반도체, 차세대 통신, 사이버 보안, 양자, 메타버스 등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홍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IITP 원장으로서) 디지털 기술로 통하는 현시대적 요구와 역할에 부응하고 디지털 혁신국가와 대도약 실현을 위해 AI 등 디지털 핵심전략 기술 확보와 이를 위한 연구·개발 체계의 과감한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ITP가 앞으로 최고급 인재 육성과 국제 공동연구를 위한 글로벌 ICT 연구·개발 역량 향상으로 시장에서 선택·활용되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