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타이빈성, 한국 투자자 유치 세미나…이명박 전 대통령 참석

2023-12-03 17:54
  • 글자크기 설정
베트남 타이빈성-한국 간 양해각서 체결식 사진베트남통신사
베트남 타이빈성-한국 간 양해각서 체결식 [사진=베트남통신사]


한국 투자자들이 3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베트남 타이빈성에서 한국과의 투자·무역·관광 진흥을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2일 띤뜩신문 등 베트남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베트남 타이빈성 인민위원회는 이날 타이빈-한국 투자·무역·관광 진흥 세미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쯔엉 떤 상 베트남 전 국가주석, 응우옌 칵 딘 국회 부의장 등 한국과 베트남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딘 국회 부의장은 한국이 수교 이후 베트남의 가장 역동적이고 빠르게 발전하는 파트너 중 하나가 되었다며, 베트남의 타이빈성을 포함해 모든 지방과 도시에서 효과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 투자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타이빈성 정부의 관심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타이빈성의 기업 투자 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며 외국인 투자 유치, 특히 한국 투자자 유치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타이빈성에서 한국 투자자들이 운영하는 프로젝트는 30개 이상이다.

이번 행사는 타이빈성 정부가 △지리적 위치 △풍부하고 숙련된 젊은 인력 △산업 발전을 위한 넓은 토지 면적 △동시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인프라 및 운송 네트워크 등 잠재력과 강점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딘 국회 부의장은 타이빈성 지도자들의 강한 의지와 함께 많은 우호적인 조건, 잠재력, 발전 여지가 있어 타이빈성과 파트너 간의 협력이 점점 더 강화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번 행사를 통해 더 많은 한국 투자자들이 타이빈성이 가진 기회를 모색하고 투자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각계 당국이 베트남과 특히 타이빈성에 한국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조건과 지원을 제공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응우옌 칵 턴 타이빈성 인민위원장은 2023년까지 타이빈성에 투자된 외국인직접투자(FDI) 프로젝트 총 등록 자본금이 30억 달러(약 4조원)를 넘는다며, 그중 한국 투자자가 진행 중인 30개 프로젝트(2억5600만 달러)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타이빈성에 있어 한국은 항상 여러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고 중요한 파트너이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양측은 투자·무역·관광 등 세 가지 주요 분야에서 타이빈과 한국 간 관계를 심화시켜 양국 간의 장기적인 협력을 위한 중요한 전제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타이빈은 △교류 △상품 수출입 △교육훈련 △보건 및 문화 교류 △노동 분야 등 분야에서 협력을 포함하여 모든 한국 파트너와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턴 인민위원장은 타이빈성은 투명하고 공정하며 매력적인 비즈니스 투자 환경을 조성해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 투자자들을 위해 성 정부는 한국투자진흥 실무그룹(타이빈 코리아데스크)과 타이빈성 투자진흥개발지원센터를 통해 투자절차 대행과 투자 비용 100% 지원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항상 투자자와 동행하고 성의 투자 과정,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 전반에 걸쳐 투자자의 모든 어려움과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서 타이빈성 인민위원회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총 1억3000만 달러 규모의 3개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등록 증명서를 전달했다. 타이빈성과 한국 여러 기관들은 △산업 및 무역 △교육 △노동 △보훈 및 사회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