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2023년 공무원노사문화인증'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

2023-11-14 15:00
  • 글자크기 설정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태도로 노사협력사업 활성화

 
사진강원도교육청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연대와 함께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무원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 심사’에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대상기관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공무원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은 ‘2019년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에 이어 두 번째 성과이다.

공무원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는 ‘바람직한 노사관행’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합리적 노사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수행정기관을 발굴·인증함으로써 노사 간 상생·협력의 분위기 조성 및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건전한 노사문화를 공직사회에 확산시키고자 행정안전부에서 2010년부터 도입한 제도이다.

이번 심사 선정은 내·외부의 노사관계 전문가(교수, 연구원 등) 13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서면심사, 현지실사, 대면심사 등 3차에 거쳐 엄격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유공공무원 표창 △단체협약 체결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서 제작 △노사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합동워크숍 정례화 △노조 주도의 지역순회활동 지원 △노조 간 갈등 예방을 위한 강원교육노조협의회 운영 △노사관계 맞춤형 연수를 통한 지방공무원 사기진작 △노동조합 주도 사랑의 나눔활동 실시 등 노사협력사업을 통한 협력적 노사문화를 정착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공무원노사문화 대상 선정기관에 대해서는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서 및 인증 명패가 교부되고 관계공무원 해외 선진사례연구 정책연수 기회 등의 혜택이 있으며 시상식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2월 4일세종정부청사 대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교육을 우선에 두는 노동조합에 고맙다는 말씀을 전하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더 나은 강원교육 실현’을 위해 언제나 노동조합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 공무원노동조합연대와 ‘2023년 노사합동 워크숍’ 개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연대와의 노사합동 워크숍이 태백시 태백호텔에서 열렸다고 14일 밝혔다.

도교육청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연대 간 노사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이번 워크숍은 신경호 교육감과 노동조합 간부 외 17개 지회 임원, 교육청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서는 △노사역할 이해와 협조체제 구축 및 노사관계 정립 방안 논의 △노사 상생을 위한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바롬인사노무컨설팅 권기홍 대표노무사의 '협상 이론과 갈등해결 커뮤니케이션' 교육뿐만 아니라 건전 노사관계에 기여한 유공 공무원에 대한 표창 수여도 이루어졌으며 태백365세이프타운 현장체험활동 및 지회별 현안 사항에 대한 토의와 건의 시간을 마련해 조합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박옥녀 정책국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노사 간 소통 강화를 바탕으로 강원 교육을 위한 상생과 협력의 동반자적 노사문화를 구축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