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주한 외국대사관과 글로컬사업 협력 강화

2023-09-25 14:32
  • 글자크기 설정

인도·UAE·인도네시아 대사관 방문해 글로컬사업 협력 이끌어내

조화림 전북대 국제처장이 주한 인도 대사관 니시 칸트 싱 부대사와 교육 협력 강화와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대
조화림 전북대 국제처장이 주한 인도 대사관 니시 칸트 싱 부대사와 교육 협력 강화와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전북대]
전북대학교가 글로컬대학30 사업 본 지정 심사를 앞두고 ‘글로벌자문위원회’ 참여 기관의 확대를 위해 주한 외국대사관을 방문하고, 교육 협력 강화와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25일 전북대에 따르면 지난 7~8월 8개의 주한 외국대사관에 이어 9월에는 인도,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대사관을 방문해 글로컬대학30 사업 목적과 전북대가 계획하고 있는 여러 교육 사업을 소개하고 대학 간 공동 연구 분야를 위해 대사관의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주한 인도 대사관 니시 칸트 싱 부대사는 인도 유학생들의 수와 인도 유학생회를 위한 전북대의 지원에 놀라움과 감사를 표하며, 전북대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선정된 후 인도대사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 대사관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전북대가  배터리, 반도체,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아랍에미리트 대학과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향후 전북대와 협력해 아랍에미리트 학술 문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대사관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학생 교류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글로컬대학30 사업이 양국의 교육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의 본 지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 등에서 인도네시아 대학과 교류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현지에 전북대 국제센터를 설치하고, 이를 통한 양국의 교육발전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조화림 국제처장은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을 위해 여러 대사관에 방문해 대학의 목표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수록 각 국가에서도 이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며 “글로벌자문위원회를 통해 해외 대학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협력하여 전북대가 세계적인 글로컬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대 의과대학, 개교 52주년 기념식 개최
사진전북대
[사진=전북대]
전북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임석태)이 올해 개교 52주년을 맞아 9월 22일 오후 4시 기념식을 가졌다.

임석태 의과대학장의 인사말과 박천수 의대 동창회장의 기념사로 시작된 이날 기념식에서는 의과대학이 걸어온 길을 보여주는 기념 영상 상영 및 우수 연구자와 학생들에 대한 시상식 등이 진행됐다.

우수연구자를 선정해 격려하는 제9회 김철진 의학상 시상식에서는 진공용 교수와 함께 인공지능을 이용한 폐 이상 진단 가능성을 국내 최초로 증명해 화제를 모은 채금주 교수(영상의학교실)가 1위 수상자로 선정됐고, 윤선중 교수(정형외과학교실)가 2위 수상자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우수연구자 육성을 위해 기금을 출연한 고(故) 김철진 교수 유가족에게 의대 가족들의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가 전달됐다. 

이어 의예과와 의학과,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연구학생 16개 팀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박천수 의대동창회장이 각 학년별 대표 수상 학생들에게 3000만원의 동창회 장학금을 전달했고, 의대 27회 졸업생(동기회장 황홍필 교수) 일동은 졸업 20주년을 맞아 의과대학이 7300만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했다.

이밖에 이날 기념식 이후에는 전북대 의대 초대 학장과 전북대병원 초대 병원장을 지내며 전북대 의과대학의 기틀을 다진 고(故) 황인담 교수의 흉상 제막식이 별도로 개최돼 의미를 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