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 "전술핵 재배치, '北 비핵화' 요구와 배치"

2023-05-01 17:57
  • 글자크기 설정

"한미 NCG 통한 협력 강화가 가장 바람직"

"윤석열 대통령 방미는 특정국 겨냥 아냐"

 

박진 외교부 장관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한·미정상회담 성과와 한미관계 전망'을 주제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KPF) 포럼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대응으로 일부에서 제기되는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 요구와 관련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1일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초청 포럼에서 “전술핵 재배치는 핵 억지력의 하나의 방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하고 있고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배치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한번 철수된 전술핵을 다시 재배치한다는 보장은 없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핵협의그룹(NCG)을 통해 양국 간 핵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해법으로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데 대해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는 어느 특정 나라를 겨냥하거나 소외시키기 위해서 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 장관은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새로운 한·미동맹의 발전과 그 청사진을 보여주기 위해 두 분이 대화한 것”이라며 “여기에 대해 중국이 너무 과잉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 거론된 것에 대해 반발했다. 이후에도 중국은 관영 매체 등을 동원해 연일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깎아내리고 있다.
 
박 장관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만 해협 관련 내용이 들어간 것에 대해 “국제사회의 보편적 관심 사항과 보편적인 원칙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으로 한미일·북중러 구도가 굳어졌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박 장관은 “오히려 한반도 평화 안정을 다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계속 이런 식으로 위협적인 도발을 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할 때 과연 중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겠는가. 이것을 저는 거꾸로 중국에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박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으로서 이러한 국제 평화를 위해서 역할과 책임을 충분히 이행해 줄 것을 저희는 기대하고 있고 또 그런 메시지를 지금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가능성에 대해 박 장관은 “양국이 성숙하고 건강한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시 주석 방한이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어서 가까운 시일 내에 현실화하길 기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이달 초 방한 가능성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다”며 “기시다 총리가 시간을 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셔틀 외교 복원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