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론조사] 尹 지지율 30% '11월 이후 최저'…한·일 굴욕외교 논란 영향

2023-04-01 05:01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힘·민주당 33%로 동률...무당층은 29%, 정의당은 5%

엄경영 "20대, 상식과 공정 외쳤던 尹 정부에 불만 표시"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지난 3월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4개월 만에 최저치인 30%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1일 나왔다. 한·일 정상회담을 둘러싼 '굴욕 외교' 논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경질 등을 통해 드러난 외교·안보정책의 난맥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읽힌다.

한국갤럽이 지난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31일 공표)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30%, 부정 평가는 60%를 기록했다. 직전 조사(3월 21∼23일)보다 긍정 평가는 4%포인트 떨어졌고 부정 평가는 2%포인트 올랐다.

긍정 평가 이유는 '외교'(12%), '노조 대응', '일본 관계 개선'(이상 9%), '국방/안보', '결단력/추진력/뚝심', '공정/정의/원칙'(이상 5%), '변화/쇄신', '경제/민생', '전반적으로 잘한다', '주관/소신'(이상 4%) 순으로 나타났다. 모름/응답거절은 19%였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21%),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20%), '경제/민생/물가'(8%),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소통 미흡'(이상 5%),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독단적/일방적', '노동 정책/근로시간 개편안'(이상 4%) 등이 있었다. 모름/응답거절은 11%였다.

이러한 지지율 하락에는 '굴욕외교'라는 비판을 받는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정상회담 이후 일본의 과거사 역행이 이어졌다. 지난달 28일 일본 정부는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위안부·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강제성이 없었다는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가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29일에는 윤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방일 당시 일본 측으로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및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철폐를 요청받았다는 교도통신 보도가 나와서 논란이 일었다.

이를 두고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이후 일본의 오만한 언론 플레이 역시 한몫했다고 본다"라며 "우리 언론도 받아쓰기만 하고 대통령실을 상대로 정확하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물어보지 못하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답답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20대(18~29세)의 경우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이 13%에 그쳤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3월 한 달간 20대 여론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을 오갔던 것을 감안하면 여론이 싸늘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론의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중도층의 경우에도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25%인 데 반해 잘못하고 있다는 비율은 61%로 조사됐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도 "최근 20대 지지율이 빠지고 있다"며 "공정과 상식을 추구했던 윤석열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떨어져 나란히 33%를 기록했다. 무당층은 29%, 정의당은 5%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