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인대, 美 하원 '정찰 풍선' 결의안에 '맞불 성명'

2023-02-16 17:43
  • 글자크기 설정

정찰 풍선이 미국 몬태나주 빌링스 상공에 떠 있는 모습[사진=AP·연합뉴스]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중국의 ‘정찰 풍선’이 미국 영공에 진입한 것을 규탄하는 미국 하원의 결의에 ‘맞불 성명’을 내놓았다.
 
16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전인대 외사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 하원의 ‘정찰 풍선’ 결의안은 “‘중국의 위협’을 부각하는 악의적인 선전이자 정치적 농간”이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히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미국 영공에 진입한 풍선이 ‘정찰 풍선’이 아니라 ‘민간용 무인 비행선’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성명은 “중국의 민간 무인 비행선이 미국 영공에 잘못 진입한 것은 전적으로 불가항력으로 인한 우발적인 사건”이라며 “이는 미국 국민과 안전에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중국은 스스로 ‘책임지는 국가’라고 칭하며 국제법을 준수하고 각국의 주권과 영토 및 영공을 침범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성명은 “책임지는 자세로 미국 측과 국제사회에 상황을 가장 먼저 알리고 선처를 요구했지만 미국은 국제법 정신과 국제관례에 크게 위배되는 군사 작전을 감행했다”며 ‘정찰 풍선’을 격추한 미국의 무력 사용을 비판했다.
 
중국은 ‘남의 나라 내정에 간섭하는 것은 미국’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성명은 “미국 의회의 일부 정치인들은 이번 일을 계기로 노골적으로 선동하며 중국에 반대하고 중국을 억압하려는 험악한 속셈을 충분히 드러냈다”며 “사실 다른 나라의 내정에 함부로 간섭하고, 다른 나라 주권을 침해하고, 다른 나라에 대한 감시 활동을 자행하는 것은 바로 미국”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은 잘못된 관행을 중단하고 사태를 악화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성명은 “우리는 미국 의회에 사실을 존중하고, 국제법 정신과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존중할 것과 대중국 모독의 잘못된 관행을 즉각 중단하고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하원은 지난 9일 전체 회의에서 참석 의원 전원의 동의 하에 중국이 미국 영공에서 ‘정찰 풍선’을 사용하는 것을 미국 주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로 규탄하는 결의안을 처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