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한일에 "차별적 제한 조속히 철폐하길"

2023-01-17 09:41
  • 글자크기 설정

왕원빈(王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중국 정부는 한, 일 양국이 중국인 대한 차별적 비자 제한 조치를 조속히 철폐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앞서 16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외교와 공무 외에 긴급한 상업 상담이 필요할 경우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일부 상용 목적 비자를 발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비자 발급 기준은 알려진 바 없으며 발급 건수도 많지 않다고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조치 강화로 중국이 비자 발급을 중단했지만, 인적 왕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왕원빈(王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한, 일 양국이 차별적 조치를 빨리 없애길 바란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우리는 관련 국가들이 과학적인 태도로 상호 존중 정신에 따라 중국에 대한 차별적 제한 조치를 조속히 철폐하길 바란다”며 “중국과 정상적인 인적 교류와 협력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계속 각국의 방역 조치가 과학적이고 알맞아야 하며 국가 간 정상적인 인적 교류와 협력에 영향을 주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별적 조치를 취해선 안 되며 이것을 계기로 정치적 농간을 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급격하게 ‘제로 코로나’ 정책의 방향을 선회한 이후 중국 내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지난 8일부터 해외 왕래 제한 조치를 해제하며 한국, 미국, 일본 등 주요국들에 중국발(發) 여행객 ‘주의령’이 내려졌다. 한국은 중국발 여행객에 대해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 제한 △항공편 추가 증편 제한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등 조치를 시행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차별적 조치”라며 강력히 반발했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리고 중국은 지난 10일부터 한국의 단기 비자, 일본의 일반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보복을 단행했다.
 
이어 추가로 지난 11일 중국은 중국 내 공항 경유자를 대상으로 하는 3일 혹은 6일간의 무비자 체류 프로그램을 한일 양국만 적용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에 더해 긴급한 상황에서 도착 후 발급받는 비자인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한 상태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