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2022년 티빙은 '올 띵스 포 에브리 팬덤(All things for every fandom)'이라는 강령하에 시즌제 프랜차이즈 IP와 예능·영화 등 장르를 넘나드는 스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다양하고 신선한 장르의 신규 오리지널 콘텐츠로 티빙 성장을 빠르게 견인했다.
티빙 관계자는 “티빙은 작년 1월부터 올 연말까지 약 50개 이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며, “지난 10월 전체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UV 수치는 첫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한 2021년 1월 대비 약 14배 이상 증가하며 그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티빙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 방정식을 바탕으로 2023년에도 플랫폼 성장과 경쟁력 확장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선한 소재, 독창적 세계관…오리지널 예능 라인업
내년 티빙의 오리지널 예능 라인업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김태호 PD의 신작이다. 지난 상반기 최고 화제작진 '서울 체크인'을 통해 티빙과 호흡 맞췄던 김태호 PD와 티빙이 어떤 작품을 내놓을지 기대감이 쏠린다.
차원이 다른 소재의 콘텐츠를 발굴해 내는 예능 명가 CJ ENM이 제작하는 '더 타임 호텔'은 미스터리한 호텔에서 시간을 무기로 살아남아야 하는 독특한 컨셉의 게임 서바이벌이다.
어디서도 볼 수 없던 신선한 기획도 돋보인다. 웹툰작가 이말년·주호민·기안84와 주우재가 함께하는 무인도 생존 버라이어툰 '만찢남'은 만화 컷대로 재현하는 무인도 생존 버라이어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갇혀 있던 청춘들을 파란 하늘 너머로 여행 보내주기 위한 생고생 로드 트립 '두발로 티켓팅'은 하정우·주지훈·최민호·여진구 등 배우들의 조합으로 주목받고 있다.
음악과 웹툰을 한 프로그램으로 엮어낸 '웹툰싱어'도 신선하다. 웹툰 OST 뮤직쇼로 샤이니의 민호·유세윤·장도연으로 MC 라인업을 꾸렸다. 2023년 공개 예정이다.
역대급 스케일, 장르의 다양성…오리지널 시리즈
티빙 시리즈 라인업의 포문을 여는 작품은 12월 30일 공개되는 '아일랜드'다. 배우 김남길·이다희·차은우·성준이 주연을 맡은 이 작품은 국내 공개와 동시에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글로벌 시청자를 만난다.
하일권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방과 후 전쟁 활동'은 하늘을 뒤덮은 괴생명체의 공격에 맞서 입시 전쟁이 아닌 '진짜 전쟁'을 시작한 고3 학생들의 이야기를 그리며,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시각적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7년 만에 복직한 40대 인턴의 치열한 생존기 '잔혹한 인턴'은 믿고 보는 배우 라미란·엄지원이 완벽한 캐릭터를 그려내며,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의 흥행 계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레전드 드라마 '비밀의 숲' 스핀오프 시리즈도 티빙 오리지널로 탄생한다. 원작 드라마를 사랑했던 팬들의 귀추가 주목된다.
이 외에도 열여덟 청춘의 견고한 우정과 진지한 사랑 이야기 '우리가 사랑했던 모든 것'이 2023년 공개를 앞두고 있다.
프랜차이즈 IP 성공 신화 잇는다…시리즈 콘텐츠
티빙의 첫 번째 오리지널 콘텐츠로 세 번째 시즌을 맞는 '여고추리반3'와 과몰입 연애 리얼리티로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 16주 연속 1위를 차지한 '환승연애3', 티빙에서 성공적으로 부활한 레전드 연애 상담 예능 '마녀사냥'의 새로운 시즌, 현실 부부들의 공감 100% 부부 리얼리티 '결혼과 이혼 사이2'도 2023년 티빙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21년 원작 웹툰에서 티빙 오리지널 영화 '샤크:더 비기닝'으로, 다시 오리지널 드라마로 변주된 '샤크: 더 스톰'로 베일을 벗는다.
다큐멘터리 라인업도 강화한다. 케이팝 대표 아티스트가 총출동해 아티스트, 미디어, 팬덤의 관점으로 케이팝의 역사를 보여줄 음악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도 23년 주목해야 할 티빙 오리지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