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발전 이끌 젊은 리더" 과기한림원, '2023 Y-KAST' 회원 선출

2022-12-12 12:01
  • 글자크기 설정

만 43세 이하 탁월성·잠재력 갖춘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포함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2023년도 Y-KAST 신입 회원 26인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Y-KAST는 만 43세 이하 젊은 과학자 중 우수한 연구자를 선발하는 제도다.[사진=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이 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한 젊은 과학자 26인을 2023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으로 선출했다고 12일 밝혔다.

Y-KAST 회원은 만 43세 이하 젊은 과학자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한다.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최종 선출한다.

올해 선출된 회원의 평균 나이는 만 39.4세다. 독창적인 고분자 합성법 연구로 주목받고 있는 서명은 KAIST 교수, 태양전지 분야의 젊은 석학 노준홍 고려대 교수 등 세계적인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과학자도 다수 포함됐다.

또한 김화진 서울대 교수, 장영진 서울여대 교수 등 여성과학자 2인이 영입됐으며, 단국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선문대 등 4개교에서 첫 Y-KAST 회원을 배출했다.

한림원은 오는 13일 오후 4시, '2022 Y-KAST Members Day'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하고, 신임 Y-KAST 회원에 대한 회원패 수여와 연구업적 소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참석해 Y-KAST 출범·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남좌민 서울대학교 화학과 교수에 대한 장관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남좌민 교수는 글로벌영아카데미(GYA) 회원으로 활동하며 Y-KAST 창립 기획에 참여하고, 초대 이학부 간사를 맡아 해외 네트워크 구축과 국제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유욱준 한림원장은 "한림원은 젊은 과학자가 마음껏 기량을 펼치고 미래 과학기술계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며 "특히 Y-KAST가 국내·외에서 젊은 과학자들을 대표하여 그들의 목소리를 내고 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2023년도 Y-KAST 회원 명단이다

△이학부(8명)
▷강정수(서울대) ▷김근수(연세대) ▷김화진(서울대) ▷서명은(KAIST) ▷양희준(KAIST) ▷정인경(KAIST) ▷최영필(연세대) ▷현가담(이화여대)

△공학부(11명)
▷김대겸(KAIST) ▷노준홍(고려대) ▷배성철(한양대) ▷손석수(고려대) ▷신종화(KAIST) ▷유민수(KAIST) ▷이윤석(서울대) ▷장민석(KAIST) ▷장지욱(UNIST) ▷차승현(KAIST) ▷한지훈(POSTECH)

△농수산학부(4명)
▷김승일(서울시립대) ▷김준환(선문대) ▷손홍석(고려대) ▷장영진(서울여대)

△의약학부(3명)
▷이용호(연세대) ▷이정환(단국대) ▷홍석창(서울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