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한빛원전 주변 고산지대 주민참여 방사능분석 시료채취
그동안 고창군 주민들은 한빛원전 주변 풍향에 따른 지역 방사선 피해 영향에 대해 많은 불안감을 제기해 왔다.
이에 고창분소는 올해 풍향에 따른 방사능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분소는 최근 5년간의 한빛원전 기상대 자료와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분기별 육풍·해풍·계절풍 등의 분포를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평지와 고산지대 토양 중 방사능분석 계획을 수립했다.
참가한 주민들과 감시기구 고창지역 위원들은 “안전한 고창군이 되도록 고창분소의 안전감시활동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창군, 가을 행락철 대비 위생업소 지도점검
고창군이 가을철을 맞아 오는 28일까지 행랑객이 많이 방문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하여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이번 점검은 행락철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선운산 및 모양성 인근 음식점과 숙박업소 등 관내 위생업소 1000여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중점점검 사항은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 기준관리 △유통기한 경과식품 사용보관 여부 △영업자, 종업원 건강진단 실시 여부 △영업자 준수사항 등이다.
이와 함께 식중독 예방을 위한 홍보와 컨설팅, 조리식품 수거검사를 통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 확인하고 있다.
고창군청 강필구 환경위생과장은 “2023년 고창방문의 해를 맞아 영업자 스스로 위생상태 점검과 친절서비스를 실천 할 수 있도록 당부하면서 고창을 찾는 관광객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고창군 고창읍, 외국인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박차
고창읍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생활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지 못해 무분별한 불법투기가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작됐다.
안내문은 생활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쓰레기, 폐가전제품, 대형폐기물로 구분해 종류별 배출 방법, 종량제봉투 구입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 외국인이 알아보기 쉽도록 실제 종량제 봉투 사진을(소각용, 매립용 쓰레기 봉투 이미지)첨부해 제작했다.
조정호 고창읍장은 “한 단계 발전된 고창 시민의식 개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외국인과 고창군민이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2023년 고창 방문의 해” 추진을 위한 아름답고 깨끗한 고창읍 시가지를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