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 인권문제는 정치 조작"

2022-10-07 14:42
  • 글자크기 설정

유엔서 中 신장 인권토론 불발에..."국제사회의 눈은 정확"

10월 6일 밤 중국 외교부 누리집에 올라온 발표문. [사진=중국 외교부]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문제를 둘러싸고 유엔인권이사회에서 토론회를 여는 방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눈은 정확하다"며 "오히려 인권을 빌미로 정치 조작을 하고 중국을 억제하려 하지만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6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이날 밤 홈페이지에 게시한 기자 문답 형식의 발표문을 통해 올린 성명에서 "최근 들어 미국과 일부 서방국가들이 신장 문제를 둘러싸고 반복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인권을 빌미로 정치 조작을 하고 있으며 중국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중국의 발전을 막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외교부는 "그들은 진실은 무시하고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신장과 관련된 거짓말과 황당무계한 말을 유포하고 소위 말하는 결의안을 조작했다"며 "유엔인권기구를 통해 중국 내정을 간섭하고 신장으로 중국을 억제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국제사회는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신장으로 중국을 제압하려는 시도를 알고 있고 인권을 핑계로 다른 나라의 내정에 간섭하는 수법을 극도로 혐오하고 있다며 "미국 등 서방국의 압박에도 다수 회원국은 해당 결의안을 강력히 반대했고, 서방국의 음모는 또다시 실패로 끝났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신장 문제는 인권문제가 아니라 반테러, 극단화 저지, 반분열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노력 끝에 신장에선 지난 5년간 반테러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고 신장 위구르족은 인권 보호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인권이사회는 미국, 영국 등 서방국의 인권 침해 문제를 더 신경 쓰고 토론해야 한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서방국들은 정치 조작, 사실 왜곡, 근거 없는 탄압을 중단하고 대화와 협상의 궤도로 돌아와 인권 발전을 위해 실질적인 일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엔인권이사회는 6일(현지시간) 중국 서부 위구르족과 다른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반인도적 범죄 혐의 토론 개최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이사회의 47개 회원국 가운데 중국과 인도네시아, 네팔 등 19개국이 반대표를 던지면서 통과되지 못했다. 말레이시아와 아르헨티나 등 11개국은 기권했다. 한국과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일본 등 17개국은 찬성표를 던졌다. 과반이 찬성할 경우 다음 회기인 내년 3월에 토론이 열릴 예정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