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이준석 체제] "與 조기 전대 불가"...판정승한 權 입지 커진다

2022-07-12 06:45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힘, 의총서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결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1일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를 공식화했다. 지난 8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직후, 사태 수습을 위한 방안으로 거론되던 조기 전당대회 방안에 대해 사실상 '불가' 판정을 내린 셈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의총에서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당 대표 직무대행은 권성동 원내대표가 맡는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결의문 낭독을 통해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당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의힘이 위기 극복을 위해 당력을 하나로 모으겠다"고 밝혔다.

양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함께하겠다.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하나다. 윤석열 정부가 만들어갈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위해 야당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의 책임은 무한대이다. 최근 발생한 당내 갈등을 두고 국민들은 불안감까지 느끼고 있다"라며 "이제는 국민의힘이 비상한 시기 모든 국민의 기대감과 불안감에 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 결과는 발표한 바와 같이 당헌·당규 해석에 따라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물론 그 과정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또 임시 전당대회 개최 등을 주장한 의원도 있었지만 그야말로 소수의 목소리에 그쳤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했다.

'이 대표와 만나 의총 내용을 이야기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 이런저런 의견이 있었는데 제가 좀 더 심사숙고 하고 결정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회의부터 초선·재선·중진 등 선수별 모임을 연달아 열며 '포스트 이준석 체제'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하는 것을 두고 일부 의원들은 반발하기도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중진 의원 모임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조기 전당대회를 가자고 한 의원이 3명 정도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오전부터 줄곧 일관된 의견을 보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3선 이상 중진 의원 모임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한 징계와 향후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결론은 직무대행 체제로 가야 한다고 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당이 좀 더 절치부심하고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전환 없이 6개월간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당대표가 궐위되지 않았기 때문에 임시 전당대회 요건을 갖추지 못했고, 그래서 임시 전당대회나 비대위 요건이 없기 때문에 당헌·당규대로 가는 게 맞고, 그래서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게 맞다"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