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정부 소비진작 '협공'에 中 자동차 산업 본격 회복세 타나

2022-07-04 11:08
  • 글자크기 설정

[사진=텅쉰망 갈무리]

중국 자동차 시장이 다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자동차 소비 촉진에 열을 올린 것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 모습이다.

4일 중국 증권매체 증권시보는 전국승용차연석회의(CPCA)를 인용해 지난달 1~26일 승용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42만2000대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전월에 비해서도 37% 늘어난 수치다. 

올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급격히 줄었다. 특히 지난 4월 판매량은 최근 10년 이래 처음으로 120만대 수준으로 감소하기도 했다. 5월엔 지방정부의 보조금 정책 등에 힘입어 판매 대수가 소폭 늘어났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26% 감소했었다.

감소세를 보이던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반등한 건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부가 소비 진작에 총력전을 벌인 덕분이다. 앞서 지난 5월 말 중국 당국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엔진 배기량이 2.0리터 이하인 승용차 구매세를 절반으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판매 가격이 30만 위안(약 5810만원) 이하인 승용차만 해당된다.

중국이 2009년과 2015년 1.6리터 이하 승용차에 대해 구매세를 인하한 바 있지만 2.0리터 이하에 대한 조치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009년 처음으로 1.6리터 이하 자동차의 구매세를 절반으로 줄였다가 2011년 이를 취소했다. 이후 2015년 10월 말 다시 1.6리터 이하 차량 구매세를 절반으로 낮췄다. 당시 자동차 구매세 인하 조치 덕분에 자동차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다. 

이어 지난달에도 중국 국무원이 "자동차 소비 잠재력을 방출해야 한다"면서 올해 말 만료될 신에너지차 취득세 면제 정책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중고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8월부터 비영업용 소형차를 대상으로 중고차 지역 간 거래 제한 제도를 완전히 철폐하고, 주차장 건설 등을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중앙정부의 움직임에 발맞춰 각 지방정부도 적극적으로 자동차 소비 촉진에 나서고 있다. 증권시보는 지방정부가 내연차량의 '이구환신(以舊換新·오래된 것을 새것으로 바꾸는 것)' 보조금 지원, 자동차 하향(汽車下鄕, 자동차 농촌지역 보급), 자동차 번호판 발급 확대 등 관련 부대 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올해 들어 20여개 성(省)·시(市)급 정부에서 관련 정책을 발표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방정부들은 주로 소비쿠폰과 보조금 지급을 확대하거나, 자동차 구매 쿼터 확대 조치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베이징의 경우 이달 1일부터 연말까지 본인 명의로 된 자동차를 폐차 또는 매매하고 신에너지차를 구매한 후 2023년 2월 말까지 구입 등록 절차를 완료한 시민을 대상으로 최대 1만 위안 상당의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린성도 신차 구매 지원금과 교체 보조금 정책을 발표했다. 노후 차량을 폐차하고 신차를 구매할 시 기존 보조금에 최대 1000위안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다. 후베이성도 노후 차량을 폐차하고 신에너지차를 구매할 때 최대 8000위안, 일반 내연차를 구매할 경우 3000위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뤄레이 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비서실장은 "자동차 소비가 늘어나면서 내수 부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관련 소식에 중국 증시에서 최근 자동차 관련 종목도 상승 흐름을 탔다. 증권시보는 지난달 신에너지차, 완성차 등 자동차 관련 업종 평균 주가 상승폭이 17%가 넘는다고 집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