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마우스 푸시 인플레이션'의 위험

2022-06-19 15:36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제장관회의 체제를 가동한다. 19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첫 회의에서는 농축산물 가격·유가 동향 등 물가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시내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근 만난 부처별 물가 담당자들은 하나같이 물가관리의 어려움을 토로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대외적 요소가 워낙 거세다 보니 물 떠놓고 기도하는 것 외에는 정부가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사실상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수직상승하고 있는 물가를 마냥 손놓고 지켜볼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기획재정부 한 고위관료는 "그럼에도 정부는 물가를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는 시그널을 시장에 계속 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부가 물가에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순간, 5% 오를 물가가 6%, 7%로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관료는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더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인정하면 '코스트 푸시 인플레이션'보다 무서운 '마우스 푸시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물가가 임금, 원자재 가격 상승이 아니라 말 한마디에도 오를 수 있다고 봤다.

이를 잘 아는 장차관들은 하루 걸러 한 번씩 머리를 맞대고 물가 인하 효과가 있을 만한 정책을 쏟아낸다.

윤석열 정부 경제팀은 주말까지 반납하고 일요일인 19일 비상경제장관회의 첫 회의를 개최해 유류세 인하폭을 30%에서 37%로 확대하기로 했다. 여기에 한국전력이 수십조원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도 에너지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최소한의 요금 인상을 결정했다.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서라도 물가를 잡겠다는 기재부의 절박함이 그대로 드러난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는 민생물가 안정을 경제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공공부문부터 우선적으로 물가안정에 솔선수범하겠다"고 약속했다.

추 부총리의 말처럼 정부의 노력이 부디 경기침체 없이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경제 연착륙'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경제가 추락하는 순간, 우리 사회가 겪어야 할 상처는 생각보다 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