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8개 도시 해외 입국자 격리 단축...베이징 '제외'

2022-04-13 10:16
  • 글자크기 설정

상하이·칭다오 등 시설격리 14→10일 단축

'제로 코로나' 고수하되 점진적 완화 목소리↑

코로나 감염 확산세로 봉쇄가 장기화하고 있는 중국 상하이. [사진=신화통신]

'제로 코로나' 정책을 취하고 있는 중국 정부가 상하이 등 8개 도시를 대상으로 해외 입국자 격리 기준을 한층 완화했다.
 
중국 국무원 문건에 따르면 11일부터 상하이·쑤저우·닝보·샤먼·칭다오·광저우·청두· 다롄 등 8개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한 달 간 입국자 격리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고 중국 차이신망 등 현지 언론이 13일 보도했다. 
 
해외 입국자가 8개 도시를 통해 입국하면 지정시설 격리 기간이 기존 14일에서 10일로 단축된다. 격리 해제 후 자가건강모니터링 기간 7일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 기간 각각 6차례 핵산검사와 항원검사에서 음성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이들 도시의 격리 대상자의 격리 해제 기준도 한층 낮아졌다. 앞으로 도시 봉쇄구역, 통제관리구역의 격리 대상 주민들은 10일 연속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격리 해제된다. 기존에는 14일 연속 검사에서 음성이 나와야 했다.
 
대신 봉쇄구역 주민은 격리 기간 최소 4차례 핵산 검사와 3차례 항원 검사를, 관리통제구역 주민은 최소 3차례 핵산 검사와 3차례 항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밀접접촉자에 대한 격리 기간도 기존의 14일(시설격리)+7일(자가건강모니터링)에서 10일+7일로 단축됐으며, 이 기간 각각 6차례 핵산 검사와 항원검사를 받도록 했다.
 
이밖에 고위험군 종사자는 폐쇄루프 관리 아래 작업을 마친 후 지속적으로 7일(시설격리)+7일(자가건강모니터링)을 시행하며, 이 기간 각각 6차례 핵산 검사와 항원 검사를 받도록 했다.

이는 최근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사회·경제 활동에 미치는 충격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나온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전 세계가 오미크론 확산세 속 ‘위드 코로나’에 동참하며 해외 입국자 격리 조치를 속속 풀고 있지만 중국만은 예외다. 일일 확진자 수가 2만명을 넘어서는 가운데서도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며 도시를 봉쇄하고 국경 빗장도 굳게 걸어 잠갔다. 

이에 최근 미국 국무부는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이와 관련된 봉쇄를 이유로 자국 상하이 총영사관 직원에게 철수를 명령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주중 유럽연합(EU) 상공회의소도 지난 8일 후춘화 중국 부총리에게 '제로 코로나' 정책 수정을 요구하는 서신을 보낸 바 있다.

중국 내에서도 '제로 코로나'를 점진적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2일 중화권 매체 둬웨이망에 따르면 중국 감염병 권위자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도 8일 "오미크론의 치사율은 낮지만 전파력이 강하고 대규모로 발생하면 많은 인명을 잃을 수 있어 현재로선 완전한 개방은 적용할 수 없다"면서도 중국은 '제로 코로나'를 고수하되 점진적으로 개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어제 이미 가짜라고 판명된건데. 확인도 안하고 막 쓰시네.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