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4륜구동 핵심부품 'PTU' 누적생산 1000만대 돌파

2022-03-31 10:00
  • 글자크기 설정
현대위아가 4륜구동(4WD) 핵심 부품인 PTU(Power Take-off Unit) 누적생산 1000만대 금자탑을 세웠다.

현대위아는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 처음으로 PTU 누적생산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PTU는 부변속기로 불리며 전륜 기반 자동차의 일부 동력을 뒷바퀴로 분배해 4륜구동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주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에 탑재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와 기아 ‘쏘렌토’ 등 국내 주요 SUV 모델이 현대위아 PTU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위아는 1983년 PTU 첫 생산을 시작했으며 2015년 누적생산 500만대를 돌파했다.

특히 전 세계적인 SUV 인기에 힘입어 최근 몇 년 사이 PTU 생산량 주문이 크게 늘고 있다. 현대위아는 이러한 주문 증가에 대응하고자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창원3공장에 생산 시설 확충에 나서며 연 100만대 규모의 PTU를 양산하고 있다. 현대위아는 PTU 첫 생산에 500만대 달성까지 33년이 걸렸지만, 이후 500만대 생산에는 6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현대위아는 4륜구동을 선택하는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전륜 기반 SUV에 그치지 않고 후륜과 전륜 세단까지 적용 가능한 4륜구동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신 결과물들을 속속 선보이는 중이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후륜 차량용 4륜구동 부품인 ATC(Active Transfer Case)와 4륜구동 제어장치인 전자식 커플링은 첨단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전자식 커플링의 경우 눈‧진흙‧모래길 등의 다양한 노면상황에 따라 전륜과 후륜의 동력 배분을 다르게 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해준다. 또한 고성능 차량에 적용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는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의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현대위아는 4륜구동 부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PTU를 비롯해 현대위아의 4륜구동 부품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자랑한다”라며 “4륜구동 부품 연구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부품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위아 직원들이 31일 경상남도 창원시 현대위아 창원3공장에서 4륜구동 부품인 PTU를 생산하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