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숨고르기'…금통위 "통화정책 완화 정도 '적절히' 조정"

2021-10-12 11:12
  • 글자크기 설정

금통위, 기준금리 0.75% 유지키로…통방문 문구 '점진적'서 '적절히'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국내 경제 회복세가 양호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번 금통위에서는 "앞으로의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조만간 기준금리 추가 인상 기조를 분명히 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정례회의를 열고 현재 연 0.75% 수준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금통위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의 전세계 대유행이 가시화되자 역대 최저 수준(0.5%)으로 낮췄던 기준금리를 15개월 만인 지난 8월 상향 조정했다. 이후 두 달 연속 인상 대신 한 차례 쉬어가는 '숨고르기'에 나선 것이다. 
이날 통화정책회의 직후 발표된 통화정책방향 결정문(통방문)을 살펴보면 지난 8월에 이어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은 계속됐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갔으며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둔화됐던 민간소비도 최근 다시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수출과 투자 호조 속 민간소비 회복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에 대해서는 기존 전망치인 4%를 유지하면서도 물가 상승 압력은 높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 전망 경로를 상회해 당분간 2%대 중반 수준을 나타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대체로 1%대 후반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8월 한은은 올해 물가상승률을 2.1% 수준으로 전망했었다. 물가상승률은 9월 누적 기준 2%를 기록한 상태다.

이와함께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도 함께 표했다. 금통위는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글로벌 인플레이션,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등에 영향을 받아 장기 시장금리와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주가는 상당폭 하락했다”면서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높은 수준을 이어갔으며 주택 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통위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내비쳤다. 특히 직전 금통위에서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점진적 조정' 문구 역시 '적절히 조정해 나가겠다'로 표현이 바뀌며 다음달인 11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한층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금통위는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당분간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및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