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건지~자원 간 도로 임시개통…삼척중앙시장, 내년부터 특성화시장으로 육성

2021-09-14 18:02
  • 글자크기 설정

2022년~2023년 국비 5억원 포함 사업비 10억 투입

건지_자원 간 도로 [사진=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는 도시 가로망 확충으로 교통 편익을 증진시키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 건지동과 자원동을 연결하는 도로를 오는 15일 10시부터 임시 개통된다고 밝혔다.

14일 삼척시에 따르면 도시 가로망 확충으로 교통 편익을 증진시키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사업비 180억원을 투입, 지난 2017년 7월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여 지난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1년 9월 건지동 아파트 단지에서 자원동 삼척중 앞을 잇는 도로 235m와 교량190m 등 총 425m 도로개설공사를 추진했다.

해당 지역은 동해~삼척 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시가지 진입차량 증가로 성북삼거리와 삼척의료원 앞 도로의 병목현상이 발생해 왔다.

이와 함께 건지주공아파트(503세대)와 건지코아루플러스 아파트(326세대) 등 총 829세대가 입주하면서 교통수요를 가중, 각종 사고 위험 등으로 교통량 분산 대책의 일환으로 도로 개설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도로 개설로 고속도로 삼척IC 접근도로망 원활은 물론 시가지 우회도로 이용의 효율성 제고 등으로 교통 지·정체 현상 해소와 주민 편의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삼척시는 사업비 8억3400만원을 들여 건지동~자원동 도로로 인한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96대를 수용할 수 있는 대체 주차장(아파트 인근 오십천변 등) 3개소를 오는 10월말까지 조성한다.

또, 사업비 6억2700만원을 투입, 지역주민들이 산책, 운동, 휴식 등을 할 수 있도록 오십천 강변 산책로를 오는 10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강원구 과장은 “해당 공사기간 동안 불편을 감수해 주신 모든 시민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임시개통 후 잔여 공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시민들 모두가 불편 없이 사용하는 도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척 중앙시장[사진=이동원 기자]

이와 더불어, 삼척중앙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문화관광형)에 선정됐다.

정부의 ‘문화관광형 시장사업’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대상으로 지역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시장 고유의 특장점을 집중 육성하는 사업으로, 2년간 국비 5억원, 지방비 5억원 등 총 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삼척시 대표시장인 중앙시장은 다양한 지역특산품과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가 가득한 문화관광시장으로 삼척을 찾는 관광객은 꼭 들러보는 필수코스로 각광받고 있는 전통시장이며, 매월 2일과 7일에는 중앙시장을 중심으로 삼척 5일장이 열리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19년 12월 오픈한 삼척 중앙시장 청년몰 ‘청년해’는 삼척 최초의 청년몰로 국비 15억원 등 총사업비 30억원을 투자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원도와 함께 참여한 ‘건강한 생활 속 즐겁고 편리한 창업문화공간’의 비전으로 다양한 먹거리 및 식료 점포와 뷰티, 수공예품 등을 위한 24개의 청년점포를 조성했다.

또, 정부지원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으로 총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297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상 4층 규모의 삼척 중앙시장 주차타워를 건립했다.

시는 삼척 중앙시장에 내년부터 2023년까지 2년간 △수요자 중심의 테마형 특화 콘텐츠 만들기 △특색 있는 관광 및 체류 공간 만들기 △상인주도의 활력 넘치는 시장 만들기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하기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두경 과장은 “삼척중앙시장을 소통과 참여를 통한 지속성장 가능한 전통시장으로 육성하여 시장의 가치를 높이고 전통시장과 지역경제가 함께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