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환율 전망대> 인플레 공포에 내성 기른 금융시장, FOMC도 무난하게 소화할까

2021-06-14 11:44
  • 글자크기 설정

[사진=파이낸셜타임스(FT) 누리집 갈무리]

이번주 서울 외환시장을 비롯해 국제금융시장은 미국의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정례 정책결정회의인 공개시장위원회(FOMC) 이벤트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재 국제금융시장의 화두가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벗어나고 있는데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및 중앙은행들의 금리정책 정상화인 만큼, 그 중심에 있는 연준의 메인 이벤트에 시장참가자들의 시선이 고정되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이미 시장이 인플레이션 공포 및 연준의 정책 변화 우려에 충분히 적응을 한 데다 연준이 갑작스런 정책 변경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시장에 심어준 상황이라 대형 이벤트를 앞둔 시장의 경계감이 예전만 못한 것은 사실이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기준 금리 동결은 물론이고 “당분간 금리 인상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이른바 `테이퍼링’ 논의에 대한 언급이 나올 수는 있는데 이에 시장이 어느 정도나 반응을 보일지가 변수다.

원∙달러 환율을 살펴보면, 4월 이후 올해 2분기 들어서는 1100~1140원, 좁게는 1105~1135원 정도의 박스권 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난해 말 이후 국제 금융시장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던 인플레이션 및 테이퍼링 이슈의 영향력이 무뎌진 가운데 달러/원 자체 수급상으로도 환율이 위 아래 어느 쪽으로도 크게 움직일 수 없는 여건이 조성된 탓이다. 환율은 지난주의 경우 주간 거래 범위가 1109~1119원의 10원 정도에 그치면서 변동성도 줄어드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번주 원∙달러 환율도 FOMC라는 이벤트가 대기중이기는 하지만 1110원대를 중심으로 한 최근 레인지를 벗어나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의미 있는 방향성도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 외국계은행의 외환딜러는 “다들 FOMC를 기다리고 있는데 그러다보니 그 전까지 먼저 움직이기도 어려울 것이고 FOMC에서 이슈가 있다고 해도 원∙달러 환율이 레인지를 벗어날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최근 미국 경제지표들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나 90선에 머물고 있는 달러지수 등을 보면 외환시장 전체가 박스권 장세로 대응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FOMC 회의 결과는 한국 시간으로 이번주 목요일(17일) 새벽에 확인할 수 있다. 그 전에 주목할 지표로는 미국의 소매판매와 생산자물가지수(PPI)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은행이 15일 지난 5월 열렸던 금통위 의사록을 공개하는데 이주열 총재가 통화정책 정상화를 언급한 만큼 이번 의사록에서 다른 금통위원들의 매파적인 목소리가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 원화는 강세 압력(환율 하락)을 받을 수 있지만 이미 한 차례 시장에 반영됐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한편, 14일 오전 원∙달러 환율은 1115~1116원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주 종가인 1110.80원에서 5원 정도 높은 수준이다. 유럽중앙은행(ECB) 관계자가 완화적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주말 사이 국제 외환시장에서 유로화가 약세를, 달러화는 강세를 보인 영향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