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서울시, 고액체납자 암호화폐 151억원 추가 압류 外

2021-04-26 07:35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시, 고액체납자 암호화폐 151억원 추가 압류

서울시는 지난 25일 지방세 고액체납자 287명을 적발하고 151억원 상당의 암호화폐 압류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추가 압류 대상자 287명의 총 체납액은 100억원이다. 각각 1000만원 이상 체납했다. 서울시는 이들에게 암호화폐 압류 사실을 통보하고, 체납 세금 납부를 독려할 계획이다. 압류는 거래소를 통해 체납자가 보유한 암호화폐 거래 금융계좌·전자지갑·가상계좌를 압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서울시는 또 다른 암호화폐거래소 14곳에도 고액체납자의 암호화폐 보유 자료를 요청해놨다. 추가 자료를 확보하는 대로 신속 조사 및 압류에 나설 계획이다. 이병욱 서울시 38세금징수과장은 “비양심 고액체납자의 재산 은닉 수단을 적극적으로 찾아 반드시 징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3일에도 고액체납자 1566명을 찾아 일부를 압류했다. 당시 압류 규모는 676명의 암호화폐 251억원 어치에 달했다.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추진

비트코인이 해외시장에서 제도권으로 진입하고 있다. 해외 투자은행(IB)과 자산운용사 등이 암호화폐 투자에 나서는 한편 상장지수펀드(ETF) 등 관련 투자상품들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암호화폐가 제도권 자본시장으로 파고든 대표적 사례는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미 증시 상장이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나스닥에 입성했다.

상장 당일 주당 328.28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전날 뉴욕증시거래소가 제시한 준거가격(250달러)보다 31.3% 높은 가격이다. 이날 시가총액은 858억 달러로 올라서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지난 23일 코인베이스는 전날보다 0.63% 하락한 291.6달러를 기록했다.

코인베이스의 증시 상장은 암호화폐 산업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당초 변동성이 큰 투기성 자산으로만 여겨지던 암호화폐가 처음으로 제도권 금융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로이터통신은 “코인베이스가 직상장을 통해 증시에 데뷔한 것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디지털 자산 발전의 또 다른 이정표”라고 전했다.

암호화폐와 연계된 ETF 등의 투자 상품도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지난 2월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에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관련 ETF인 ‘퍼포스 비트코인 ETF’가 상장됐다. 이 펀드는 상장 당일 1억6500만 달러(약 1843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지난달 15일에는 비트코인 인버스 ETF인 ‘베타프로 인버스 비트코인 ETF’가 토론토거래소에 입성했다.

◆블로코, 블록체인 기반 시청자 참여 서비스 '픽클' 구축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로코가 아르고재단, 한국방송협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블록체인 기반 시청자 참여 서비스 '픽클'(Pikkle)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픽클은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 및 출석체크 서비스로, 투표 과정에서 발생하는 핵심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픽클 앱을 통해 QR 코드를 스캔만 하면 투표에 참여할 수 있고, 모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김원범 블로코 대표는 "7월에 픽클을 정식 출시할 예정이며, 한국방송협회와 협력해 아르고를 기반으로 방송 프로그램 내에서 이뤄지는 투표나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시청자 참여 생태계의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블록체인협회, 26일 아시아의 가상화폐 제도 간담회 개최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오는 26일 오전 10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코인데스크코리아의 공동 주최로 ‘아시아의 가상자산 제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종백 한국블록체인협회 자문위원(법무법인 태평양), 조정희 자문위원(법무법인 세종), 한서희 자문위원(법무법인 바른)과 윤종수 변호사(법무법인 광장)가 발표자로 나선다.

간담회에선 싱가포르,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주요국의 가상화폐 제도와 금융기관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가상화폐 산업과 제도의 방향을 논의할 전망이다.

싱가포르는 지불서비스법, 홍콩은 증권형 가상화폐 거래, 일본은 자금결제법과 금융상품거래법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제도권에서 다루고 있다.

김병욱 의원은 "최근 정부 입장과 무관하게 막대한 규모의 자금이 가상화폐 시장에 몰려들고 있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고 내년부터 과세도 된다"며 "투자에 유의해달라는 원론적 말이 아니라 실질적 투자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 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