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1년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민간기업 신성이앤에스와 함께 'GIS기반의 NET-CYCLE 플랫폼 구축사업'으로 참여해 최종 선정, 국비 5억2000만원과 민간투자비 10억4000만원을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GIS기반의 NET-CYCLE 플랫폼 구축사업'에는 총 사업비 20억8000만원이 투입되며, 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 건립사업 , GIS기반의 NET-CYCLE 플랫폼 사업 , 스마트가로등 설치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군은 마을공유 태양광 발전소 건립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이 사업은 마을창고, 집하장 등 마을 소유의 건물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으로,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금 일부는 마을주민과 나누고 나머지는 에너지 복지사업 및 에너지 서비스 재원으로 사용할 방침이다.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지원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016년부터 지역의 에너지환경 특성을 반영한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적극적 육성을 목표로 추진한 공모사업으로, 'GIS기반의 NET-CYCLE 플랫폼 구축사업'은 경북 청도군, 경남 거창군, 전북 군산시, 전남 함평군에서 선정돼 시행중이다.
이날 수여식은 장학회 이사장인 이승율 청도군수와 김수태 청도군의회 의장, 이가희 청도교육지원청 교육장, 장학생 등이 참석하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장학금 대상은 진학․우수 장학생, 저소득 장학생, 효행 장학생 등으로 총 153명이다.
장학금은 총 8020만원으로 우수대학교 입학생 200만원, 수능성적 우수자 100만원 등 각 장학 분야의 성격에 맞게 차등 지급됐다. 또 지역 우수인재 육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는 우수교사 22명에게 감사장과 소정의 격려금이 전달됐다.
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는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총 13회에 걸쳐 1465명에게 7억425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학생 여러분들 뒤에는 지역 후배들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기 위해 흔쾌히 장학금을 쾌척해주며, 따뜻한 손길을 보내주시는 5만 군민이 함께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바로 세우고, 밝은 미래를 향해 꿈과 열정을 다해 힘차게 매진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