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위례 평생학습관' 첫번쨰로 설치···25일 개관

2021-03-22 09:09
  • 글자크기 설정

오는 2030년까지 위례, 분당, 분당남부, 중원, 수정, 판교 등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 신설 추진중

[사진=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가 오는 2030년까지 위례, 분당, 분당남부, 중원, 수정, 판교 등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 신설을 추진 중인 가운데 위례 평생학습관이 첫 번째로 설치돼 오는 25일 문을 연다.

위례 평생학습관은 수정구 창곡동 569번지 옛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해 마련됐으며, 단층 짜리 건물 450㎡ 규모이며, 강의실 4개와 시민 소통실 등 학습공간을 갖췄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배움과 채움’ 정규강좌, 인문학 특강 등을 진행한다.

만 60세 이상 시민에 스마트폰·키오스크 활용 교육을 하는 ‘은빛학당’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날 오후 은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례 평생학습관 개관식이 학습관 야외마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또 26일 오후 2시 학습관 내 위례 중앙홀(강의실)에서 권역별 평생학습관 첫 개관을 기념한 ‘성남 평생학습 포럼’도 열린다.

‘시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이며, 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성남 TV’로 생중계한다. 은 시장의 공약사업인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 설치는 특성이 다른 지역권 내 맞춤형 평생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위례에 이어 분당권역 평생학습관이 오는 2024년 건립 예정인 이매1동 신축 복합청사(5층짜리 건물) 내 2500㎡ 규모로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이외 분당남부, 중원, 수정, 판교 등 4개 평생학습관은 설치 부지를 검토해 차례로 신설하기로 했으며, 기존 성남시 평생학습관(야탑동)까지 합치면 지역 내 평생학습관은 모두 7개로 늘게 된다.

성남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10개 공공기관 채용 일정표. [사진=성남시 ]

이와 더불어 경기 성남지역 10개 기관 홈페이지를 통합·공유한 채용정보를 한번에 입수할 수 있다.

22일 성남시에 따르면 은수미 시장과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공공기관협의회는 올해 최우선 협업과제로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선정하고 시행에 나섰다.

협의회는 성남시,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한국잡월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있는데, 각 기관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첫 화면, 팝업창, ‘채용·시험’란 등에 게시한 10개 기관의 채용 일정과 인원, 전형 방법 등의 정보를 월별로 정리한 자료를 볼 수 있다.

기관별 채용공고가 실시간 올라오는 ‘게시판 바로가기’도 연결해 놨다.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구직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일자리 지원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지역 문제 해결에 상생협력의 힘을 모아 사회적 가치를 공동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출범한 공공기관 네트워크다.

올해 20개 사업을 협력 시행하기로 해 채용정보 공동게시 외에 공공기관 취업 멘토링,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프리랜서 일감 창출,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채용과 근무 여건 개선 등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