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 새내기 대학생을 위한 똑똑한 체크카드 활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신용카드보다 재정관리가 가능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신용카드와 같은 캐시백·할인 혜택 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토익시험과 도서 구입 시 본인의 체크카드를 활용하면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입장권 할인과 배달음식 할인 등 카드사들은 체크카드 이용 시 다양한 할인과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의 '신한 S20 체크카드'는 도서 구입과 토익 응시료 등을 결제하면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교보문고나 반디앤루니스 서점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결제금액의 5%에 달하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토익(TOEIC) 응시료 2000원 캐시백, 파고다어학원과 YBM시사어학원 등 어학원에서 결제 시에도 결제금액의 5%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버스나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비 이용금액의 최대 10%를 월 7000원까지 캐시백 해주고 스타벅스나 커피빈에서 1만원 미만 결제 시에도 결제금액의 20%를 캐시백으로 제공한다.
놀이동산을 자주 찾는 새내기에게는 '삼성체크카드&YOUNG'이 유리하다. 이 카드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서울랜드 자유이용권 현장 결제 시 50%를 할인해준다. 캐리비안베이, 캘리포니아비치 등 워터파크에선 입장권의 30% 할인받을 수 있다.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는 사회초년생에게는 '배달의민족 우리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카드는 배달의민족 이용 시 20%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어 G마켓과 옥션, 위비마켓 등 온라인쇼핑으로 상품 구매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스타벅스 20% 할인과 전국 시내버스와 지하철 2000원 할인, 영화관 3사 10% 할인, YBM시사(토익 응시료 포함), 파고다, 해커스 어학원 10% 할인 휴대전화 요금 3000원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휴대폰 통신사인 KT 요금제를 이용하는 학생은 '케이뱅크XKT멤버쉽더블혜택 체크카드'가 유용하다. 이 카드는 KT통신요금 5~20% 캐시백 받을 수 있고, KT멤버십 제휴가맹점에서 할인을 제공한다. 여기에 POP CARD 할인 및 GS&POINT 적립, 모든 은행, GS25 ATM 수수료 무료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를 자주 이용하는 새내기는 '카카오페이 신한카드 체크'를 추천한다. 이 카드는 △카오페이 결제 시 10%캐시백 △GS25결제 시 10% 캐시백 △스타벅스 10% 캐시백 △실적에 따라 월간 최대 1만5000원 캐시백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사 관계자는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과 새내기 대학생의 경우 재무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며 "본인의 소비 패턴에 맞게 체크카드를 활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 같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실적을 충족해야 하는 만큼, 본인의 소비 패턴을 파악해 이에 맞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