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명상] 한국의 위대한 사상가 다석 류영모의 ‘천부경 풀이’(1부)

2020-11-20 08:00
  • 글자크기 설정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 34화, ‘다석 류영모의 천부경 우리말 풀이’ 1부


여러분은 ’천부경‘을 아시나요?

대종교에서 특히 신성시하는 이 경전은 우주 삼라만상의 이치를 절묘하게 축약해놓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총 81자의 짧은 경(經)에 담긴 글이 참으로 심오해 그동안 많은 이들이 천부경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풀이를 내놓았는데요. 그러나 그중에는 잘못된 풀이나 해독도 많고, 지금까지 제대로 된 풀이가 없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한국이 낳은 20세기 위대한 사상가 다석 류영모는 1963년 이 천부경을 우리말로 풀이했습니다. 다석의 천부경 해석은 참 독특하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다석 류영모는 “천부경을 제대로 모르면 주역을 제대로 알 수 없고, 천부경을 제대로 알고 주역을 알아야만 성경을 참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소설 ‘단군’에서 작가 김태영은 “지금까지 나는 수많은 천부경 해설서를 읽어봤지만, 다석 선생만큼 그 핵심을 제대로 찌른 것은 만나보지 못했다”고 말했는데요.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에서 참나를 깨달은 다석의 남다른 천부경 풀이를 만나보세요.

한편,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는 유튜브 채널 <다석 류영모의 생각교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에 공개됩니다.
 

[사진=비주얼콘텐츠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