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금리닷컴'은 17일 개인 사업자가 효율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저축은행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활용 방법을 안내했다.
사업자 후순위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 높은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금융사 입장에서 가장 안전한 담보물인 아파트와 빌라, 오피스텔 등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기 때문에 개인 신용 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이용자의 신용 등급과 부채 상태, 대출 비율 등에 따라 최저 3%대 중반 금리부터 차등 적용된다.
이 상품은 단기 연체 중 압류 중에도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약 80여곳 저축은행이 규정하는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의 세부적인 자격 조건과 금리 한도는 천차만별이다. 조건에 따라 단기 연체 기록이 있거나 압류 중에도 이용할 수 있다. 단, 조건이 좋지 않을수록 가능한 금액이 줄어들고 금리가 올라가는 만큼 저축은행별 조건 비교가 중요하며 상환 능력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출 사용 목적 제한도 거의 없다. 은행 상품이 아파트 매매대출 목적과 갈아타기에 제한되는 반면, 저축은행 후순위대출은 가계 생활 자금 및 사업 운영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고 2주택 이상 다주택자의 전세퇴거자금대출 부족 시 기대출과다자의 대환 대출이나 개인 사업자의 채무통합 대환 대출 목적으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내금리닷컴 관계자는 "저축은행 주택 추가담보대출 상품은 특정 지역만 취급하거나,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물건의 구분에 따라 이용 가능한 곳이 달라진다"며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신규사업자, 임대사업자별로 유리한 저축은행을 찾아야 하며 대출 기간과 상환 방법, 시세 기준 등 다양한 조건을 동시에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