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53주년 ㈜한창,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약’ 위해 발돋움

2020-09-03 13:43
  • 글자크기 설정

평화크루즈페리 사업, 소방시스템 유통 사업, 시행 사업, 호텔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펼쳐

[사진=(주)한창]



설립 53주년을 맞은 ㈜한창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창은 1967년에 설립돼 1975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이다. 5년 후에는 상장 50주년이 된다. 현재 본사와 17개의 국내외 계열회사를 통해 평화크루즈페리사업, 소방시스템 제조 유통사업, 시행디벨로퍼 사업, 호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창은 2017년부터 영업이익 45억 원에서 2019년 74억 원으로, 2년간 무려 60%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 말 기준 보유 중인 현금성 자산은 150억 원 수준이다.

한창은 2015년부터는 무차입 경영을 목표로, 2016년 상반기에는 코스피 전체상장 기업 중 부채비율이 가장 낮은 기업 순위 4위를 기록할 정도로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회사였다.

최근 몇 년간 산업 변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면서 신규 투자 수요 등으로 당시보다 부채비율이 높아지긴 했다. 하지만 이는 초기투자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며, 진행 중인 사업들에 대한 리스크 관리와 내실경영으로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어 점차적으로 재무구조도 개선되고, 전체 사업구조도 안정화될 것으로 한창은 전망하고 있다.

소방시스템 제조 분야의 최강자 ‘한주케미칼’, 자회사와의 시너지 극대화
 

한주케미칼 Blazero1230 시스템.[사진=(주)한창]



한창은 2005년 법정관리 상태였던 가스계 소화설비 기업 한주케미칼을 인수했으며, 100% 자회사의 구조로 소방사업부를 흔들림 없이 15년간 운영해 왔다.

소방사업 부문은 소방물질에 대한 환경규제와 국제협약에 대한 준수의무 등 제약이 많은 전통제조업이다. 환경적 특징에 매우 예민하고, 친환경 소화약제의 적시 개발 등 연구개발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 분야다.

한창의 소방사업 부문인 한주케미칼은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추세에 부응해 친환경 소방약제 시스템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오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서 미국 3M에서 개발한 친환경 소화약제 Novec1230의 형식승인을 취득해 필수 수요처에 공급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역량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기준 매출액과 이익규모, 자기자본 등 자체 상장요건을 충족하게 됐으며, 올해 하반기 내 IPO를 위한 주관사 선정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최근 첨단 반도체 생산 공장 등 필수 주요생산설비에 대해 친환경 소화약재를 사용하도록 정부의 정책이 변경되고 있는 추세다. 한주케미칼도 올해부터 삼성전자, SK하이닉스반도체 등에 본격적인 납품을 개시하면서 소방사업부문의 대폭적 매출의 신장이 예상된다.

시행 디벨로퍼와 PM 사업, 사업의 새로운 기회이자 ‘CASH COW’로 자리매김

한창은 2014년 시행 사업을 새로운 사업의 기회로 보고, 부산시청 인근에 당사가 자체 보유한 공장 부지에서 첫 시행 사업을 개시했다.

사업의 특성상 변동성이 크고 인허가, 시공사와 계약, 분양까지 쉬운 일은 단 하나도 없었지만 어려운 과정 끝에 2018년 11월 준공을 완료하고 주거·업무시설 총 451세대 1500억여 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4년 가까운 시간의 모든 과정은 회사의 업무자산이 됐고, 시행 디밸로퍼 사업이 한창의 확고한 CASH COW 사업부서로 자리잡게 됐다.

이러한 사업적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최근에는 서울 상봉동 도시환경정비사업 PM(Project Management) 사업자로 지정 되는 등 PM 사업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향후 시행 디벨로퍼 사업과 PM 사업을 균형 있게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 시대 한창이 현재 체감하는 어려움과 이에 대비한 향후 사업 계획

호텔 사업은 2014년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인근의 호텔 자산을 인수하게 되면서 시작했다. 당시 미국 현지 호텔 사업에서 상당한 성과와 수익을 실현했으며, 이러한 경험에 기반해 2016년 국내 호텔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주변 국가간의 정치적 문제 등과 최근 코로나 사태로 호텔 영업현황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한창은 비용절감 등을 통해 현명하게 현재의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한창은 상당기간 소방시스템 제조와 유통에 기반한 사업구조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기존 소방사업부문은 자체 IPO를 통해 독립회사로 운영할 예정이고, 한창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회사의 아이덴티티(정체성)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올해의 코로나 상황과 그 이후 우리의 환경은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산업환경적으로는 비대면의 일상화와 바이오 헬스케어 시장의 급속한 확대가 변화의 큰 흐름일 것이다. 사업 분야로 보면 IT(5G, AI, 모바일게임, 플랫폼사업, 콘텐츠, 핀테크 등), 바이오 헬스케어(바이오, 제약, 보건위생), 친환경사업(스마트팜, 에너지, 모빌리티) 등으로 예상된다. 한창에서도 이러한 산업환경 변화의 트렌드에 부합되는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추진하고자 고군분투 중이다.

B2B 플랫폼사업

한창 관계자는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고 실제로 온·오프라인에서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 사업의 성장성과 잠재성을 크게 보고 있으며, 당사의 사업 참여검토도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플랫폼 기업을 예로 들면 아마존, 알리바바, 우버,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 중고나라 등이 있다. 지난달 말 기준 해당 회사들의 시가총액을 살펴보면, 아마존의 시가총액이 2070조 원, 우버의 시가총액이 70조 원, 대한민국 상장사 총 시가총액 1903조 원(코스피 1581조 원+코스닥 322조 원), 대한민국 대표기업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323조 원, 현대차 38조 원 등이다.

플랫폼 세계 1위 기업인 아마존의 시가총액이 대한민국 상장기업 모든 시가총액 합계를 넘어서고, 자동차 공장 하나 없는 공유플랫폼 우버의 기업가치가 현대차의 두배가 되는 그러한 변화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한창은 이러한 플랫폼 사업의 추진 일환으로, 국내 B2B플랫폼 사업의 선두주자인 지와이커머스를 올 1월에 인수했다. 법정관리상태였지만, 지난 6월 이를 성공적으로 졸업하고, 현재 지와이커머스가 보유중인 10만 진성 기업고객 DB를 활용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키워 나갈 예정이다.

B2B사업의 경우 진입장벽은 높고 수요처는 무한한 플랫폼 비즈니스 분야의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의 성장성에 대한 확신을 기반으로 해당 사업모델을 세계 최대의 시장인 중국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이다. 중국의 동방회금이란 검증된 파트너사에서 지와이커머스에 자본투자도 유치돼 있는 상황이다. 본 플랫폼 사업의 정장에 커다란 기대를 하고 있다.

해운 사업, 평화크루즈 페리

2015년 정부의 요청으로 모 기업들과 공동으로 ‘대한민국 국적 크루즈선사 출범’이라는 국책프로젝트 참여를 계기로 시작한 해운사업을 검토하면서 해운사업을 위해 ㈜한창해운을 설립했다. 2019년 1만8000톤급 선박을 도입해 한국-일본-러시아 국제항로 취항을 위한 외항정기여객사업자 면허를 취득해 놓은 상태다. 점차적으로 북한과의 교역이 현실화 된다면 남북의 인적, 물적교류에 기여할 수 있는 평화크루즈 페리 사업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위기는 항상 기회, 성공은 준비된 자의 몫, 다가올 50년·100년 대비

한창은 ‘세계에 도전하는 변화 창조의 기업’ 정신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한창의 아이덴티티를 공격적으로 새로이 정립하고 향후 50년을 준비하고자 한다.

최승환 한창 대표는 “상장 45주년을 맞이하는 상장사로서, 주주들의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과 임직원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가고자 전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